"입국금지시 검역에 맹점…관리 어려워"

"이탈리아 교민 철수 계획 없어"

강경화 외교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2일 일본의 입국규제 강화에 대한 정부의 대응 조치에 대해 “일본의 조치와는 질적으로 다르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이날 KBS 뉴스9 출연 인터뷰에서 “일견 상응으로 보일수 있지만 검역에 있어서는 일본은 (한국발 입국자에 대해) 14일 격리를 시작을 했고, 우리는 올 사람은 오되 (특별입국)절차를 밟아 달라는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강 장관은 대일 추가조치에 대해선 “추가 조치가 필요하면 검토를 하겠지만 일본에서 오는 대다수가 우리국민들이다. 그분들의 불편함도 생각해야한다”면서 “우리는 격리보다는 입국절차 강화를 통해서 입국하는 분을 철저히 모니터링하고 관리한다는 방침을 가지고 계속 대응을 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강 장관은 이날 정부가 오는 15일부터 프랑스·독일·스페인·영국·네덜란드 유럽 5개국에도 특별입국절차를 적용하기로 한 것에 대해서는 “우리가 중국발 입국자에 대해서 절차를 시행해본 경험 등 상당히 효과적으로 잘 관리가 됐고 운영이 됐다고 하는 경험이 있기 때문에 방역 당국 능력에 무리 없이 잘 진행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입국 금지조치에 대해선 “입국금지를 하면 오히려 관리를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며 “제3국을 거쳐서 들어오는 등 들어올 사람들은 어떻게 해서든 들어온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렇게 되면 우리의 방역 레이더망에서 사라지는 거고 검역부분에 맹점이 생긴다”며 “그렇기 때문에 입국금지를 하지 말라는 것이 세계보건기구(WHO)의 권고”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가 빠르게 확산하는 이탈리아에 있는 교민에 대한 철수 계획이 있는지에 대해선 “이탈리아의 의료체계가 선진적이기 때문에 만에 하나 확진되더라도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이라고 판단한다”며 “지금으로서는 철수 계획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에 대한 여행제한 조치를 완화할 가능성을 시사한 데 대해선 “국내적인 철저한 방역, 최근의 미국행 출국자에 대해서 취하고 있는 검역강화조치, 처음부터 모든 정보를 공유를 하는 것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있지 않았나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