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공관위와 최고위, 각자 권한대로 하면 되는 것"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나오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미래통합당 최고위원회의는 12일 서울 강남을, 인천 연수을, 대구 달서갑, 부산 북·강서을과 부산 진갑, 경남 거제 등 6곳에 대한 공천심사 결과에 대해 공천관리위원회에 재의를 요구했다.

통합당은 이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공관위가 보고한 64개 지역구 가운데 58곳은 의결하고, 나머지 6곳은 공관위에 돌려보냈다.

'서울 강남을'은 최홍 전 맥쿼리투자자산운용 사장이 우선추천(전략추천)된 지역구다. 일각에서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과의 친분으로 공천을 받았다는 '낙하산 공천' 의혹이 일었다. '인천 연수을'은 민경욱 의원이 컷오프(공천배제)된 곳이다. 새로운보수당 출신 민현주 전 의원이 단수추천됐다.

'대구 달서갑'은 현역인 곽대훈 의원이 컷오프되고 이두아 전 의원이 추천됐다. 이 전 의원의 공천도 김형오 위원장과의 친분 논란이 일었다.

'부산 북·강서을'은 김도읍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곳으로, 미래를향한전진4.0(전진당) 출신 김원성 통합당 최고위원이 추천됐다. '부산 진갑'은 서병수 전 부산시장이 전략공천을 받았다. 모두 공천 탈락자의 반발이 거센 곳이다.

'경남 거제'는 서일준 전 거제시 부시장이 추천됐다. 이곳에 공천을 신청했으나, 컷오프된 김한표 의원과 서 전 부시장이 경선을 치러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최고위는 최고위의 권한이 있고, 우리(공관위)는 우리의 권한이 있다"며 "각자 권한대로 하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통합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당 공관위는 최고위가 공천 심사 결과에 대해 재의를 요구하면 따라야 한다. 다만 재의 결과, 공관위원 3분의2 이상이 기존 결정을 유지하겠다고 하면 최고위도 이를 따라야 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