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이 지난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4·15 총선을 한 달 보름 남짓 남긴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실언 논란’에 휩싸였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대구·경북(TK) 지역을 봉쇄해야 한다는 홍익표 의원에 이어 감염병 확진자 수가 증가하는 것은 한국의 국가체계가 잘 작동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박광온 의원까지 가세하면서 민주당은 곤혹스러워하는 분위기다.

앞서 영입 인재에 대한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파문과 당에 비판적인 칼럼을 쓴 임미리 고려대 한국사연구소 연구교수 고발 사태 등으로 진땀을 뺀 만큼 잇단 악재가 총선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데 대해 경계하고 있다. 또다른 일각에서는 ‘야권심판론’에 치중, 총선에 대한 위기의식이 부족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27일 정치권에 따르면 홍익표 민주당 의원은 전날 수석대변인에서 물러났다. 지난 25일 열린 고위당정청협의 브리핑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대책으로 TK 지역에 대한 봉쇄를 언급한 데 따른 것이다. 당 지도부까지 나서 사과와 해명을 반복하며 수습하는 데 힘썼지만,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자 홍 의원을 사퇴로 논란을 일단락시킨 셈이다.

하지만 문제는 이같은 ‘돌발 악재’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는 점이다. 홍 의원이 수석대변인직을 내려놓은 같은 날 박 의원도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증가하는 것은 역설적으로 한국의 국가체계가 잘 작동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혀 도마 위에 올랐다.

또한 지난달에는 민주당이 총선을 앞두고 영입한 인재 2호 원종건 씨가 ‘미투’ 논란에 자격을 반납하고 탈당했다. 당 지도부는 원씨와 관련한 논란을 ‘사적인 영역’으로 분류하면서도 인재를 영입하는 데 있어 검증을 강화하겠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달 초에는 ‘민주당만 빼고’라는 제목의 칼럼을 쓴 임 교수와 이를 실은 경향신문에 대한 고발이 문제가 됐다. 민주당은 선거운동 기간이 아닌데도 칼럼을 통해 투표 참여를 권유하는 등 공직선거법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논란이 확산되자 민주당은 하루 만에 고발을 취하하고 해명에 나섰지만, 대응방식이 매끄럽지 않았다는 비판에 결국 이 원내대표가 사과했다.

이와 함께 금태섭 민주당 의원과 김남국 변호사가 서울 강서갑 출마를 두고 벌어진 설전(舌戰)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조국 총선’ 논란으로 번졌다. 당 지도부는 금 의원과 김 변호사 간 갈등이 총선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를 차단하기 위해 진화에 나섰고, 결국 김 변호사를 다른 지역에 전략 배치하기로 했다.

쉴 새 없이 터지는 논란에 일각에서는 민주당이 ‘야권심판론’에만 집중할 것이 아닌 총선에 대한 위기의식을 절실하게 느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보수 결집은 물론, 민주당에 실망한 중도층 표심까지 사로잡아 이번 총선에서 원내 1당을 빼앗겠다는 미래통합당은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는 전날 국회에서 열린 영입인사 환영식 후 기자들과 만나 “지금 봉쇄해야 할 것은 대구가 아니라 중국”이라면서 “봉쇄해야 할 상황과 방향이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같은날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중국의 눈치를 보느라 중국인의 입국을 금지하지 않고 TK 지역을 (감염병의) 발병지라도 되는 것처럼 봉쇄하겠다고 하는 것은 국민은 물론 해당 지역 자체를 모독한 것”이라면서 “공식 발표문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의 81%가 TK지역에 있다는 식으로 표현한 것 역시 명백한 차별”이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