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국회의원 일동 "문 대통령의 직접적인 사과 요구한다"

26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의원총회에서 의원들이 마스크를 착용한 채 국민의례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정부와 여당의 코로나19 대응을 두고 미래통합당이 연일 맹공을 퍼붓고 있다. 여권이 '대구·경북 최대 봉쇄' 표현을 써 논란이 된 가운데, '코로나 공세'의 고삐를 쥐고 정국 주도권 잡기에 나선 모습이다.

황교안 대표는 26일 국회에서 열린 영입 인재 환영식 직후 기자들을 만나 "봉쇄를 해야 하는 것은 대구가 아니고, 중국에서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전염병을 확산시킬 수 있는 그런 분들을 봉쇄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대구·경북 봉쇄 표현을 사용한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당사자는 물론이고, 그 감독 책임이 있는 분들이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정부와 민주당은 '중국'이나 '우한'이라는 말은 절대 못쓰게 하면서 보도자료에는 '대구 코로나'라고 표현했다"며 "거기에 '대구·경북 최대 봉쇄'라는 표현을 써 주민들을 분노하게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심 원내대표는 "중국 눈치를 보느라 중국인 입국 금지는 하지 않으면서 대구·경북이 발병지라도 되는 것처럼 봉쇄하겠다고 하는 것은 국민은 물론 지역 자체를 모독한 것"이라며 "공식 발표문에 확진자가 대구·경북에 81%라는 식으로 표현했는데, 이 역시 명백한 차별"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국회에서 '통합당 대구·경북 국회의원 일동'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그는 "'대구·경북 최대 봉쇄' 망발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직접적인 사과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변인은 "실수, 오해 따위의 말로 어물쩍 넘기려 한다면 큰 오산"이라며 "문 대통령은 즉각 '대구·경북 최대 봉쇄' 발표에 대해 직접 국민 앞에 사과하기를 바란다"고 거듭 촉구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인 윤상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코리안이 코로나로 취급받고, 세계 20여 개국 이상이 우리 국민 입국을 통제하는 상황에서도 외교부는 여전히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윤 의원은 "고장 난 정부의 의사결정 체계가 방역망 붕괴만 부르고 있다"며 "대한의사협회가 일곱 차례나 중국 차단을 권고했지만, 문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전화해 변함없는 한국 방문 추진 얘기만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중국의 오염원을 우리 오염원으로 만든 대실패, 작은 정치적 이익에 매몰돼 국민 안전을 무시한 정책 결정 농단의 중심에 청와대가 있다"며 "마지막 남은 시간이 소진되기 전 국민 상식에 맞는 만큼이라도 바로 잡아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