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특별회의 주재…“범국가적 총력지원 체계 가동해 확산 막아야”

정 총리, 25일부터 대구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으로 코로나19 대응 지휘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대구 동대구역에서 지역 시장·소상공인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코로나19 확진자가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는 대구로 달려갔다. 문 대통령은 지역의 의견을 듣고, 최고 수준의 방역조치를 포함한 특단의 지원을 약속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대구에서 상주 근무하는 등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범정부적 역량이 총집결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내에 코로나19 감염자가 발생한 이후 처음으로 대구를 방문했다. 지난 1월 20일, 1번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37일 만이다. 이날 오전 9시 기준 코로나19 국내 확진자 893명 가운데 대구·경북(TK) 지역의 확진 환자는 724명(81.0%)이나 된다. 대구에서 확진자 확산을 막지 못하면 전국적으로 코로나19가 대유행 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의료계에서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감염병의 심각성은 정부에서도 심각하게 받아들였다. 문 대통령은 정세균 총리에게 이날 저녁부터 직접 중앙재난안전대책 본부장으로서 현장을 상주하며 진두지휘하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에게 이른 시일 내에 사태를 진정시키라는 특명을 내린 것이다.

대구에서는 확진 환자가 급속히 늘고 있지만, 입원 병동이 턱없이 부족하다. 대구시는 대구의료원과 계명대 대구동산병원 2곳에 600개 병상을 확보했지만 현재의 확진 속도라면 다음 주 중으로 다 찰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구시는 정부에 군 병원이나 다른 지역 병원도 쓸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의료진도 더 필요하다. 대구는 정부가 보낸 군의관을 포함해 100여명의 의료진이 치료를 시작했지만, 확진 환자가 느는 속도에 비하면 여전히 부족하다. 방역 당국은 의사와 간호사 등 의료인의 자원 신청을 받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25일 오전까지 의사 6명, 간호사 32명, 간호조무사 8명, 임상병리사 3명, 행정직 10명이 지원을 신청했다.

정부는 TK에 범국가적 역량을 모으고 있다. 같은 날 대통령과 국무총리가 한 지역에 모이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그만큼 TK에서의 코로나19 확산 저지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뜻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특별회의를 주재하고 “정부는 군과 경찰까지 투입하고 민간 의료 인력의 지원을 포함해 범국가적 총력지원 체계를 가동했다”면서 “코로나19의 지역 내 확산과 지역 외 확산을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문 대통령은 “상황이 매우 엄중하기 때문에 특별재난지역 선포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대구·경북이 겪고 있는 사회경제적 피해를 덜어드리기 위한 특단의 지원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도 말했다.

문 대통령이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단의 지원에는 추가경정예산안을 포함해 확진 방지를 위해 꼭 필요한 마스크·손세정제 등 물품까지 행정적·재정적 지원이 총망라될 것으로 보인다. 또 정 총리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마스크의 내수를 강화하고 수출을 제한하는 내용의 ‘마스크 긴급수급조정 추가 조치안’을 상정·의결하는 한편 “어느 때보다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면서 “이번 주가 전국적 확산 여부를 가늠할 중대 고비인 만큼, 절대 실기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지금부터 코로나19 잠복기인 2주가 최대 고비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