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재난안전대책위원장을 맡은 이낙연 전 국무총리(왼쪽에서 두 번째)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박준영 기자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은 24일 최대한 이른 시일 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따른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편성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재난안전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지금 당장 쓸 수 있는 예비비 3조원으로 코로나19에 대처할 수 있다”면서도 “피해지원 등에는 한계가 필요하기 때문에 추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추경 규모는 정부가 지금부터 검토하겠지만, 피해 상황을 예측하기 어려운 만큼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다”면서 “38명의 인명피해를 냈던 2016년 메르스 때는 12조8000억원의 추경을 편성, 당시 야당이었던 민주당이 적극적인 역할을 했던 것으로 기억난다”고 밝혔다.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당시를 언급하며 추경과 관련, 미래통합당 등 야권에 ‘초당적 협력’을 주문한 셈이다. 추경을 통해 마련된 재원은 코로나19 확진자가 집중적으로 발생한 대구·경북(TK) 등에 반영될 예정이라고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설명했다.

이 위원장은 “당이 파악하는 일련의 우려를 비롯해 산업계와 의료계 안팎에서 나오는 여러 정보와 제안을 실시간으로 정부와 공유하고 있다”면서 “지난 주말에는 노영민 (청와대)비서실장,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코로나19 관련) 중국에서의 동향 등을 공유했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4·15 총선 연기 가능성에 대한 견해도 밝혔다. 공직선거법 196조 1항에 따르면 ‘천재지변,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대통령 선거와 국회의원 선거를 할 수 없을 때는 대통령이 연기 결정을 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

코로나19가 진정 국면으로 접어들지 않으면 총선 연기도 가능하지만, 이 위원장은 일단 사태를 하루빨리 진정시키고 해결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아직 거기(총선 연기)까지는 생각하지 않고 있다”면서 “여러 사안을 고려해야 하겠지만, 최대한 이른 시일 내 ‘상황 종료’ 그 이전의 안정기로 접어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당 내 코로나19대책특별위원회를 코로나19재난안전대책위원회로 격상했다. 이 위원회는 이 위원장이 이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