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가파른 확산세에 긴급 추경 편성과 코로나19 대책본부장을 국무총리로 격상할 것을 주문하며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비상이 걸렸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내일(24일) 본회의에서 국회 차원의 코로나19 대책특위를 구성해 비상한 지원방안 마련에 착수하겠다"며 "3조4000억원의 예비비를 신속히 집행함과 동시에 추경을 편성해 빠른 시일 내 국회에 제출해 달라"고 요청했다.

민주당은 추가경정예산안(추경) 긴급 편성을 비롯해 국회 차원의 가능한 모든 조치를 선제적으로 검토할 방침이다.

윤후덕 원내수석부대표도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추경 때 국회에 제출된 지 18일 만에 국회에서 의결했다"며 "그걸 참고해 지금 서둘러서 짜임새 있게 정부에서 편성한다면 2월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3월 17일 여야가 합의해서 신속 심리한다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 포용국가비전위원회는 기자회견을 통해 "긴급한 각종 민생수요 지원을 위해 긴급히 추경을 추진하되, 신속히 예비비부터 지출해야 한다"며 "중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제세공과금 면제나 감면·유예 등 지원방안을 선제적이고 전방위적으로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위원회는 이와 함께 코로나19 종합대책의 본부장을 국무총리로 격상할 것과 필요하면 긴급 여·야·정 회의도 개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해식 대변인은 전날 정세균 총리의 코로나19 대국민담화를 거론하며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긴박한 상황과 일요일을 맞아 수많은 행사를 앞두고 국민 불안이 고조되어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밤늦은 시간이었지만 정부의 입장을 밝힌 것은 시의적절했다"고 평가했다.

이 대변인은 전날 보수단체 광화문 집회에 대해선 "지금과 같은 심각한 위기 상황 하에 광화문 같은 곳에서 대중 집회를 개최하는 것은 어떤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다"며 "정부와 서울시는 같은 사태가 되풀이될 경우 좌고우면하지 말고 단호하게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