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코로나 사태 끝나는 시기 앞당기도록 노력”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목동 행복한 백화점에서 코로나19 대응 내수·소비업계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내수·소비업계와 긴급 간담회를 가진 가운데 참석자들은 세제 감면과 금융지원 확대 등을 언급하며 신속한 집행을 요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양천구에 있는 ‘행복한백화점’에서 코로나 19사태 관련 내수·소비업계 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도소매·외식 업계, 관광·호텔·항공 업계, 공연·행사·화훼 업계 등에서 총 16명이 참석했다고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이 전했다.

외식업계와 관광·숙박 업계는 세제 혜택과 더불어 방역 물품 지원 등을 요청했다.

제갈창균 한국외식업 중앙회 회장은 “일반음식점에 방역소독작업과 더불어 마스크, 손 세정제 등 위생용품을 지원하고 세금 납부 유예 및 감면 및 외식비 소득공제 등의 신설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조혜영 늘봄갈비 대표 역시 “외식업소에서 전통시장, 직거래 등을 통해 국내 농축산물을 구입하는 경우 세제 혜택을 주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유용종 한국호텔업협회회장은 “해외 관광객에 대한 숙박용역 부가가치세 환급 제도를 부가세 영세율로 전환하고, 내한 외국인을 위한 안심보험제도 운영해 달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김현식 롯데호텔 대표이사는 ”인건비 지원을 비롯해 재산세(지방세) 및 종합부동산세 감면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배혜숙 CJ CGV 부장과 신현길 아트브릿지 대표 등이 참석한 영화·예술 업계에서는 관람비 소득공제·방역비 지원 요청 등이 나왔다.

문 대통령은 “임대료 인하가 몇 분으로부터 시작해서 나비효과로 남대문시장 등으로 확산되듯이 국민·정부·지자체가 한 몸이 돼 어려움을 이겨 나가자”면서 “정부는 코로나 사태가 끝나는 시기를 앞당기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