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신학기 교육현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책 논의를 위한 시·도교육감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한 것과 관련해 “지역사회 감염 대응체계를 대폭 강화해 지역사회에 확실한 지역방어망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시·도교육감 초청 간담회에서 “오늘 확진자가 크게 늘어났다는 보고를 받았다”면서 “주로 어제 염려가 많았던 31번 환자와 관련이 있는 감염으로 보인다”며 이같이 주문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병원, 요양시설 등 취약시설과 교회 등과 같은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국민들께서도 철저한 위생수칙 준수와 함께 여행력이나 접촉력이 없더라도 의심 증상이 있으면 의료진을 믿고 검사, 진단, 치료에 적극 협력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시·도교육감들에게는 “학교 휴업이나 개학은 줄고 있지만 아이들의 안전이 무엇보다 우선”이라면서 “정부는 학교 소독과 방역물품 구입을 위해 250억 원의 예산을 우선 지원했다. 개학에 앞서 가능한 모든 유치원과 학교에서 특별 소독을 실시하고 마스크, 손소독제와 같은 방역물품이 학교에 충분히 비치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지원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맞벌이 가정 등 학부모들의 요청이 있다면 돌봄교실이 최대한 운영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유치원을 포함해 학교의 휴업이나 휴교에 대해서도 전국적으로 통일된 기준이나 지침이 마련됐으면 한다”며 지역마다 편차가 있는 휴업에 대한 기준을 마련해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