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임미리 고려대 한국사연구소 연구교수 고발 사태를 비롯한 일련의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이 원내대표는 18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검찰개혁, 집값 안정, 임미리 교수를 둘러싼 논란에 이르기까지 민주당을 향한 국민의 비판적 목소리를 외면하지 않겠다”며 “집권여당의 원내대표로서 심려를 끼쳐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리며, 더욱 낮고 겸손한 자세로 민생에 집중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누구를 탓하기 전에 우리부터 반성하겠다”며 “우리 내부의 확신만으로 국민과 소통해서는 국민의 폭넓은 동의를 구할 수 없음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집권당답게 더 높은 가치를 지향하고 더 넓게 포용해야 한다는 국민의 목소리를 무겁게 받아들인다”며 “어느 한순간에 우리 역시 국민의 눈에 기득권이 되고 닫힌 모습으로 비칠 수 있음을 잊지 않고 늘 긴장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달 29일 ‘민주당만 빼고’라는 제목의 칼럼을 쓴 임 교수와 이를 실은 경향신문 책임자를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고발했다. 선거운동 기간이 아닌데도 칼럼을 통해 투표 참여를 권유하는 등 각종 규정을 위반했다는 이유에서였다. 하지만 당내·외부에서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이 잇따르자 민주당은 지난 14일 고발 하루 만에 취하했다.

이 원내대표가 임 교수의 이름은 언급하며 사과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민주당 지도부는 전날까지도 당 안팎의 공식사과 요구에 응하지 않았다. 이에 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인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임 교수와 국민을 향해 사과의 뜻을 밝히자 ‘대리 사과’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 밖에도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 속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검찰 간 갈등, 문재인 정부 들어 급등한 집값 문제 등을 사과했다. 4·15 총선을 목전에 둔 만큼 문제가 될 소지를 차단하겠다는 셈이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도 언급했다.

그는 “어느 정도 관리 가능한 상황에 접어든 것 같다”면서 “우리 경제의 가장 큰 위협 요인은 코로나 사태로 인한 경기 하방 압력인 만큼, 민주당은 반드시 코로나 바이러스를 퇴치해 서민경제의 활력을 되살려내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오늘 국무회의에서 예비비 1000억원 지출을 의결했다”면서 “코로나19 방역과 경제적 피해에 대한 대책 수립을 위해 항목별로 어느 정도 규모의 재원이 필요한지 산정해 국회에 제출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4·15 총선에 대한 국민의 지지를 당부하며 “민주당이 국민의 이름으로 개혁할 기회를 한 번 더 주실 것을 간곡하게 부탁한다”면서 “국민이 정치 백신이 돼 미래통합당의 정치 파괴를 막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결정해 달라”고 말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박준영 기자
이 원내대표는 미래통합당의 위성 정당인 미래한국당을 꼬집는 발언도 언급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런 (미래한국당과 같은) 정치기획은 헌법과 법률이 정한 정당정치의 근간을 뒤흔드는 ‘참 나쁜 정치’”라면서 “한국 정치사에 두고두고 오점으로 남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미래한국당과 관련해 ‘20석 이상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는 데 대해 “‘참 나쁜 정치 선동”이라면서 “꼼수로 민심을 전복해서라도 무조건 국회 제1당이 되고자 미래통합당은 민주주의도, 정당정치도, 국민의 눈초리도, 체면도, 염치도 모두 다 버렸다”고 꼬집었다.

이어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듯이 미래통합당의 가짜정당 창당이 민주주의를 위한 민주당의 희생과 결단이 왜곡될 위기에 처했다”면서 “미래통합당의 역주행 정치를 멈출 수 있는 분은 오직 국민뿐”이라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2월 국회 민생입법 과제인 △감염병 3법(검역법·감염병예방법·의료법) △공공의료대학법 △지역상권 상생발전법 △미세먼지관리특별법 △과거사법 △가습기살균제피해구제법 △아동·청소년 성 보호법 등 2월 국회 민생입법 과제 등을 언급하며 야당에 협조를 요청하기도 했다.

민생 대책으로는 △골목상권 전용 상품권 2024년까지 10조5000억원으로 두배 증대 △제로페이 가맹점 2024년까지 200만개로 대폭 확대 △부가가치세 간이과세 기준금액(현 4800만원) 상향 조정 등을 내세웠다.

마지막으로 이 원내대표는 대북 정책과 관련해 “한반도 평화가 갈림길에 선 지금, 시간을 속절없이 흘려보내면 우리 민족은 두고두고 가슴 칠 후회의 시간을 맞이할 수도 있다”면서 “민주당의 총선 승리보다 더 강력한 평화의 메시지는 없는 만큼, 문재인 정부가 한반도 평화의 길로 다시 힘차게 전진할 수 있도록 투표로 결단해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