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대화하는 국회의원이 되고 싶다"

"시민이 주인이 되는 나라가 돼야 한다"

4·15 총선 서울 성북갑 출마를 선언한 김영배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가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 사진=김영배 예비후보자 선거사무실 제공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더불어 행복하자’는 의미의 동행(同幸). 4·15 총선에서 서울 성북갑 선거구 출마를 선언한 김영배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의 아호(雅號)다. 성북구청장 재임 당시 시민들이 지어 준 이 아호가 그는 무척 맘에 든단다. 정치 철학도 ‘동행하면 동행합니다’다. 하나보다 열, 이보다 더 많은 사람의 의견을 모아 개진하면 더 나은 결과를 낼 수 있다는 뜻이다.

‘함께’라는 데 방점을 찍은 그의 신조 때문일까.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한 뒤 성북구청에서 비서와 비서실장으로 6년, 성북구청장으로 8년, 노무현 전 대통령 행사기획 비서관, 문재인 대통령 정책조정비서관과 민정비서관에 이르기까지 화려한 이력에도 불구하고 소탈하기 그지없다.

이런 매력 때문일까. 지난 14일 지역구에 마련된 그의 선거사무소를 찾았을 때도 구민들로 북적거렸다. 성별도 나이도 다양했다. 매일 선거사무소를 새롭게 방문하는 구민들만 40~50명 수준으로, 지난해 12월18일 개소 이후 3000명 이상이 이곳을 찾았다고 한다. 하나같이 입을 모아 칭찬 일색이다. 아들부터 오빠, 동생, 삼촌, 옆집 아저씨에 이르기까지 '김영배'라는 이름 앞에 붙는 수식어도 다양하다.

다음은 성북구청장 시절 혁신사업을 주도하며 마을 민주주의와 지방분권 시대를 열고, 노무현·문재인 두 대통령과 함께한 경험을 바탕으로 여의도에 입성해 새로운 정치를 꿈꾸는 김 예비후보와 일문일답.

4·15 총선에서 서울 성북갑에 출사표를 던진 김영배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의 사무소에는 선거 캠프를 지휘하는 본부장이 따로 없다. '오늘의 본부장'제도를 통해 매일 본부장이 달라진다. 지난 14일 이지민 일일본부장(왼쪽부터), 김영배 예비후보, 백광일 일일본부장. 사진=박준영 기자
▶ 정치 경험이 풍부한 것 같다. 원래 정치에 관심이 많았나?

6월 항쟁 6개월 뒤인 1987년 대통령선거에서 김대중·김영삼 분열로 노태우 후보가 대통령이 됐을 때의 실망이 컸다. 졸업 후 일반 기업에 취직해 2년여 동안 회사 생활도 했지만, 세상을 바꾸고 싶었다. 사표를 내고 나와 지방자치단체장 선거가 처음으로 치러진 1995년 진영호 당시 성북구청장 후보의 캠프로 들어갔다. 지방자치를 직접정치라고 생각하지 않았었는데 비서, 비서실장으로 6년 동안 일하며 참 많은 것을 배웠다.

이후 노무현 전 대통령을 만나 우연찮은 기회에 청와대에서 일할 수 있게 됐다. 선거를 통해 정당이 집권하고, 국민의 뜻을 받들어 집행하기 위해선 출마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하지만 본격 정치인이 돼야겠다는 생각한 것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이후였다. 노무현, 그는 나의 정치 스승이었다. 우리 공동체에서 다수를 차지하는 힘없고, 목소리 작은 사람들을 위한 세상을 만들어보기 위해 2010년 성북구청장에 출마했다. 아이러니하지만, 나의 스승인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를 통해 본격 정치인의 삶을 살기 시작한 셈이다.

▶ 성북구청장 시절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무엇인가?

성북구 아파트 주민들이 전국 최초 만들어 낸 ‘동행계약서’를 꼽고 싶다. 일종의 주민과 경비원 간 상생협력 모델이다. 석관동 두산아파트 주민들이 절전 활동을 통해 모은 연간 전기료 4억원 가량을 경비원의 최저임금 및 정년 보장을 위한 경비로 지출하기로 한 것이 시작이 됐다. 성북구청의 ‘조달계약서’도 동행계약서로 제도화했다. 당시 당 대표였던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문재인 정부에서 고용부, 국토부, 중기부 장관 등을 역임한 인사들이 연이어 성북구를 찾아 격려하기도 했다. 벤치마킹 사례도 잇달았다.

내가 한 일이라고는 깨어있는 시민을 위한 시민교육, 아카데미를 꾸준히 열어 온 것밖에 없다. 건축, 리더십, 생활체육 등 다양한 종류의 아카데미를 개설 ‘성북구=아카데미 천국’이라는 말도 생겼었다. 시민교육의 장은 우리가 나아가야 할 정치공동체의 가장 기초적인 토대가 될 수 있다. 함께하면 행복해질 수 있다. 하나의 아이디어를 현실화시킬 때도, 우리 공동체를 발전시킬 때도 함께 의견을 모으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다.

▶ 노무현, 문재인 두 대통령과 함께 청와대에서 일했다. 비서관으로 생활하며 가장 보람 있었던 일은 무엇이었나?

2018년 7월 청와대에서 연락이 왔고, 8월7일 문재인 정부의 정책조정비서관으로 합류했다. 발령 첫날 문재인 대통령이 생활SOC(사회간접자본) 사업을 주문했다. 그동안 SOC 사업은 철도, 공항, 항만 등 대규모 토목사업 위주로 진행돼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는 실질적인 혜택을 주지 못했다. 생활SOC는 도서관, 체육관, 어린이집 등 주민 생활과 밀접한 시설에 국가가 투자해 주민 생활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지역마다 필요한 시설을 조사해 3년 동안 30조원을 집행하는 SOC 3개년 계획을 세웠다. 자치단체장 출신으로서 새로운 개념의 생활SOC를 만들고, 이것이 문재인 정부를 상징하는 하나의 브랜드가 돼 보람을 느낀다.

▶ 지역 현안 가운데 가장 시급한 것과 해결방안은?

성북구는 조선 시대부터 근현대의 역사와 문화가 남아있는 도시다. 한양도성을 비롯해 간송미술관, 길상사 등이 있다. 전통의 도시다 보니 도시기반시설이 많이 부족하다. 예를 들면 전철과 같은 교통과 사회 기본 인프라가 되는 체육시설과 도서관 등이다. 도시 재생과 재개발에 대한 요구가 높은 편이다. 서울시의 구청장들은 도시계획권한이 상대적으로 약한 편이다. 법적 제도적인 한계에 묶여 있는 상황 속 도시 재생을 추진했지만, 근본적인 재설계가 필요하다. 도시 발전 계획은 법과 제도 그리고 정책과 관련된 영역이기 때문에 정당과 국회가 힘써야 한다.

▶ 제20대 국회, 어떻게 평가하나?

‘최악의 동물국회’라는 평가를 받지만, 선거법·검찰개혁법·유치원3법 등을 통과시켰다. 반대를 위한 반대가 이어졌지만, 불가능해 보일 듯했던 법도 통과됐다. 잘했다는 게 아니다. 법안 통과율만 봐도 부실하기 짝이 없었다. 대의제 국가에서 대의제가 작동하지 않는 일이 반복돼서는 안 된다. 민주주의를 부활, 대한민국을 다시 건전한 민주공화국으로 만들어야 한다. 그런 차원에서 이번 제21대 국회는 국민의 명령을 받드는 ‘촛불 국회’가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 유승희 의원과 경선을 치러야 한다. 본인이 상대보다 내세울 수 있는 강점은 무엇인가?

우선 성북구를 잘 알고 있다. 대학 입학과 함께 인연을 맺었고, 이곳에서 아이들도 낳아 길렀다. 성북구청의 비서·비서실장으로 6년, 성북구청장으로 8년 동안 공직생활을 했다. 내게 성북구는 개인적인 삶과 정치적인 삶이 공존하는 곳이다. 청와대도 두 번이나 다녀왔다. 노무현 전 대통령에 이어 문재인 대통령을 모셨다. 청와대에 근무하며 국정 경험까지 갖춘 정책 역량을 가진 인물이라 자신한다. 국정 경험까지 두루 갖춘 정책 일꾼이다. 21대 국회는 일하는 국회, 국민을 위한 국회가 돼야 한다는 점에서 조금 더 시대적 과제에 걸맞은 인물이 아닌가 싶다. 마지막으로 내세울 수 있는 건 새로운 인물이라는 점이다. 국회 차원에서는 새로운 인물인 것 같다. 한 마디로 이야기하자면 준비된 새 인물이다.

▶ 어떤 국회의원이 되고 싶은가?

시민과 토론하는 정치인이 되고 싶다. 상대 당과만 토론하는 것이 아닌 시민과 대화하는 국회의원이 되고 싶다. 시민들과 토론을 통해 생각을 나누고 이를 국회 의사결정 과정에 반영하는 국회의원이 돼 일하는 국회, 국민이 주인인 국회를 만들어나가고 싶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민이 주인 노릇을 해야 한다. 꼭 투표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당부하고 싶다. 투표는 민주주의의 근간이자, 민주공화국으로 가는 출발이다. 시민이 주인이 되는 나라가 돼야 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