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기자회견서 “손학규보며 바른미래당 재건 꿈 접어”

바른미래당, 유승민계 탈당 이어 안철수계까지 잃을 위기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이 29일 국회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마친 후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안철수 전 의원이 29일 바른미래당을 탈당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9일 정계 복귀를 선언하며 미국에서 입국한지 열흘 만이다.

안 전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손학규 대표 체제의 바른미래당을 재건할 수 없다며 탈당을 선언했다. 손 대표와의 간극을 결국 좁히지 못한 것이다.

지난 27일 자신이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위기에 빠진 당을 추스리겠다며 손 대표의 퇴진을 요구했지만 거부당하자 결국 탈당카드를 꺼내든 것으로 보인다.

손 대표는 28일 기자회견에서 안 전 의원이 제안한 당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을 거절하며 “미래세대에 맡기자”는 역제안을 하기도 했다.

이에 안 전 의원은 탈당 기자회견에서 “어제 손 대표의 기자회견 발언을 보면서 바른미래당 재건의 꿈을 접었다”고 실망감을 드러냈다.

안 전 의원은 “바른미래당을 재창당해 자기 편만 챙기는 진영정치를 실용정치로 바꾸는 길을 걷고자 했지만, 이제는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다”면서 “제 자신도 알 수 없는 거대한 거친 파도를 정면으로 바라보며 뛰어들고자 한다”고 밝혔다.

사실상 신당 창당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안 전 의원은 “진심을 다해 이 나라가 미래로 가야하는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고 그렇게 하기 위해 우리정치와 사회가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 간절하게 호소할 것”이라면서 “안전하고 공정한 사회, 제대로 일하는 정치를 통해 국민이 행복한 나라를 만드는 데 모든 것을 바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바른미래당은 안 전 의원이 탈당하겠다고 선언하면서 유승민계 의원들의 이탈에 이어 새로운 살 길을 찾아야할 운명에 처했다. 그러나 안철수계 의원들이 대부분 탈당하면 의원직을 곧바로 잃는 비례대표라는 점에서 급속도로 규모가 작아지진 않을 전망이다. 다만 실질적으로 당세가 크게 위축되면서 당의 리모델링은 불가피해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