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기획관 조영철·사회적경제비서관 김기태
기후환경비서관 김제남·여성가족비서관 김유임
  •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비서관 5자리를 교체하는 인사를 단행했다. 왼쪽부터 김미경 신임 균형인사비서관, 조영철 신임 재정기획관, 김기태 신임 사회적경제비서관, 김제남 신임 기후환경비서관, 김유임 신임 여성가족비서관. 사진=청와대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대통령비서실 신임 비서관 5명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

먼저 균형인사비서관에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정책보좌관으로 근무했던 김미경 변호사가 발탁됐다. 김미경 신임 비서관은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가톨릭대에서 조직상담학 석사를 취득한 뒤 사법고시 43회로 합격했다. 이후 그는 법무법인 해마루 변호사와 서울지방노동위원회 공익위원, 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 겸임교수 등을 지냈다.

재정기획관에는 조영철 고려대 경제학과 초빙교수가 임명됐다. 조영철 신임 기획관은 고려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석·박사를 취득했다. 조 신임 비서관은 국회사무처 예산분석관과 국회 예산정책처 사업평가국장, 정책기획위원회 국민성장분과 위원 등을 역임했다.

사회적경제비서관에는 김기태 한국협동조합연구소 소장이 등용됐다. 김기태 신임 비서관은 서울대 농업경제학을 졸업했다. 김 신임 비서관은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 정책위원장과 일자리위원회 사회적경제 전문위원,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비상임이사 등을 지냈다.

기후환경비서관에는 김제남 전 정의당 의원이 임명됐다. 김제남 신임 비서관은 덕성여대 사학과를 졸업했다. 김 신임 비서관은 녹색연합 사무처장을 거쳐 국회 기후변화포럼 연구책임의원을 지냈으며, 지난 19대 국회에서 정의당 소속 국회의원으로 활동했다.

여성가족비서관에는 김유임 LH주거복지정보 대표가 발탁됐다. 김유임 신임 비서관은 이화여대 정치외교학을 졸업하고 연세대 행정학 석사를 취득했다. 김 신임 비서관은 경기도의회 부의장과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위원장,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미래기획분과 위원, 더불어민주당 여성리더십센터 소장 등을 역임한 이력이 있다.

기자소개 안병용 기자 다른기사보기
데일리한국 뉴스스탠드
본 기사의 저작권은 한국미디어네트워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입력시간 : 2020/01/20 16:16:30 수정시간 : 2020/01/20 16:16:30
=2019 결산 선택! 2020suv 에너지녹색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