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검찰 중간간부 교체로 ‘가혹한 2차 보복 인사’ 할지 두고 볼 것”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0일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과 심재철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심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심재철 대검 부장의 ‘권력 농단’에 대해 특검을 추진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심 원내대표는 “법무부는 오늘 오후 검찰 인사위원회를 열어 감찰 중간간부를 교체하고, 내일은 검찰 직제개편안을 국무회의에 상정하려고 한다”며 “(이는) 검찰에 대한 2차 대학살을 밑받침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심 원내대표는 “윤석열 검찰총장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게 대검 중간간부들이 전원 잔류의사를 밝혔다며, 인사를 반대했다고 한다”며 “하지만 ‘막가파 여왕’ 추미애 장관이 문재인 대통령의 의중을 충실히 따라서 얼마나 가혹한 2차 보복 인사를 할지 지켜볼 일”이라고 말했다.

앞서 전날 서울경제 보도에 따르면 지난 18일 저녁 윤석열 총장과 다수의 검사가 배석한 자리에서 ‘조국 일가’ 수사를 맡아온 양석조 대검 반부패·강력부 선임연구관(차장급)이 자신의 직속 상관인 심재철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에게 “조국이 왜 무혐의냐”고 큰소리로 항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재판에 넘긴 수사팀 관계자들도 양 선임연구관의 말을 거들었고, 당시 자리를 비웠던 윤 총장은 이를 목격하지 못했지만, 이후 전해 들은 것으로 알려졌다.

양 선임연구관은 심재철 검사장의 전임인 한동훈 부산고검 차장과 함께 조 전 장관 일가 수사를 지휘해왔다.

이달 13일 부임한 심 검사장은 검찰총장과 서울동부지검장이 참석한 회의에서 “추후 재판에서 무죄가 나올 수 있다. 조 전 장관은 무혐의”라는 의견을 밝혔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검 내에서는 ‘(반부패·강력부장으로) 검사가 아닌 조국 변호인이 왔다’는 불만 섞인 목소리도 나오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