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 파행되면 문희상 의장 ‘직권상정’ 표결 가능성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가운데)와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의원이 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세균 국무총리 임명동의안 심사를 위한 인사청문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오른쪽은 자유한국당 김재원 정책위의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여야는 8일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를 마쳤으나, 추가검증 여부를 계속 논의하기로 했다.

인사청문특위 여야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광온·자유한국당 김상훈 의원은 이날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추가 ‘검증위원회’ 구성 등에 대한 여야 협상이 불발됐으며, 계속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김상훈 의원은 정 후보자의 자료 제출이 미진한 부분 등을 이유로 추가 검증위원회를 구성하자고 제안했으나, 민주당은 정 후보자를 둘러싼 대부분의 의혹들이 후보자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며, 일부 의혹에 대한 추가 검증만 수용했다.

김상훈 의원은 “민주당이 청문보고서 채택을 조건으로 걸면서 (추가 검증위원회) 합의가 불발됐다”고 말했다.

여야가 검증위원회를 구성할 경우 청문회가 하루 더 열릴 수도 있다. 반면 여야 합의가 결렬되면 사실상 청문회는 파행되는 것으로, 문희상 국회의장이 정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본회의에 직권상정해 표결에 부칠 가능성이 점쳐진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