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송도사옥 매각 개입 의혹’에도 불쾌감 드러내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무총리 임명동의안 심사를 위한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는 8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이른바 ‘동탄신도시 택지개발 의혹’과 ‘포스코 송도사옥 매각 개입 의혹’이 제기되자, 불쾌감을 드러내며 강하게 반발했다.

정 후보자는 이날 김상훈 자유한국당 의원으로부터 ‘2015년부터 시작된 화성 동탄2신도시 택지개발 사업의 차익을 수수했다’는 의혹이 전날에 이어 또 한 번 제기되자 “기가 막힌다”며 “이렇게 귀한 시간을 여러 번 소비해야 하느냐. (저는 당시) 강팔문 전 화성도시공사 사장 얼굴도 모른다”고 반발했다.

정 후보자는 전날에도 한국당이 ‘동탄신도시 택지개발 의혹’을 제기하자 “인격모독”이라며 “앞으로는 이런 식으로 정치하지 마시라”고 불쾌감을 토로한 바 있다.

정 후보자는 “오늘 청문회장에 나오면서 김상훈 의원에게 (전날 항의한 것과 관련) 유감 표시를 하려고 했는데, 그럴 마음이 싹 없어진다”며 “청문회가 더 이상 오염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정 후보자는 또 ‘포스코 송도사옥 매각 개입 의혹’과 관련 ‘대법원에서 2심 판결이 뒤집히지 않는다면 법을 위반한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자 “법 위반은 개인이나 의원이 판단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정 후보자는 “손상된 제 명예를 회복하기 위한 재판이었고, (매각 개입 의혹) 사안에 대한 재판이 아니었다”며 “본말을 분명하게 이해해주셨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시사저널은 지난 2018년 3월 정 후보자가 2014년 6월 지인의 부탁으로 포스코 측에 ‘송도사옥을 더 높은 가격에 팔 방법을 연구해보라’는 부탁을 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정 후보자는 시사저널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으나, 1심은 시사저널의 손해배상 책임을 인정하지 않았고, 2심 재판부도 1심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 2심은 정 후보자 측이 제기한 반론보도 청구도 기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