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분장 효율화 목적…3실장·12수석·49비서관 체제는 유지

6일 오후 청와대에서 고민정 대변인이 청와대 조직ㆍ기능 재편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청와대가 국정운영 후반기를 맞아 조직·기능을 일부 재편한다.

청와대는 6일 보도자료를 통해 “국정운영 후반기를 맞아 효율적인 국정 보좌 및 국정과제 추진동력 확충 등을 위해 청와대의 조직·기능을 일부 재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현행 비서실·정책실·안보실의 3실장·12수석·49비서관 체제를 유지하되 업무분장을 효율화하기 위해 일부 비서관의 업무·소속을 조정하면서 핵심국정과제를 집중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비서관 및 담당관을 신설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가 배포한 자료에 따르면 우선 업무분장효율화를 위해 연설기획비서관은 기획비서관(국정운용기조 수립 등)으로, 국정기획상황실은 국정상황실(국정 전반 상황·동향 파악)로 변경된다.

또한 통상비서관(경제수석실 산하)은 신남방·신북방비서관(경제보좌관 산하)으로, 산업정책비서관은 산업통상비서관(통상업무 담당)으로 변경된다.

아울러 정책조정비서관과 일자리기획비서관은 일자리기획·조정비서관으로 통합된다.

핵심국정과제 추진과 관련해서는 △과학기술보좌관 산하 디지털혁신비서관과 △자치발전비서관 산하 국민생활안전담당관 △산업통상비서관 산하 소재·부품·장비산업담당관 △국방개혁비서관 산하 방위산업담당관이 신설된다. 이들 담당관은 선임행정관 또는 3급으로 임용된다.

디지털혁신비서관은 방송통신산업·데이터활용 등을, 국민생활안전담당관은 교통·산재·자살·어린이 안전 등을, 소재·부품·장비산업담당관은 소재·부품·장비산업 지원 및 육성을, 방위산업담당관은 방위산업 육성 및 수출형 산업화를 추진하는 업무를 맡게 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