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제7기 제5차 전원회의 지도

“전원회의 계속된다”…2일차 회의 예고

북한이 지난 28일 노동당 제7기 제5차 전원회의를 열어 '국가 건설'과 '국방 건설'에 관련된 중대한 문제를 토의했다고 조선중앙TV가 보도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도한 이번 회의에는 최룡해 국무위원회 제1위원장을 비롯해 당 중앙위원회 위원, 후보위원들과 당 중앙검사위원회 위원들이 참가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북한은 지난 28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노동당 제7기 제5차 전원회의를 열어 ‘국가 건설’과 ‘국방 건설’에 관련된 중대한 문제를 토의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회 결정에 따라 중앙위원회 제7기 제5차 전원회의가 김정은 위원장의 지도로 이날 평양에서 소집됐다며 29일 이같이 밝혔다.

통신은 회의 의제에 대해 “현 정세 하에서 우리 당과 국가의 당면한 투쟁 방향과 우리 혁명의 새로운 승리를 마련하기 위한 중요한 정책적 문제들”이라고 전했다.

통신은 회의에 대해서는 “주체혁명 위업 수행에서 새로운 역사적 전환이 일어나고 있는 관건적인 시기에 진행되고 있다”면서 “중중첩첩 겹쌓이는 가혹한 시련과 난관을 박차며 혁명 발전을 더욱 가속시키고 당 건설과 당 활동, 국가 건설과 국방 건설에서 나서는 중대한 문제들을 토의하기 위해 전원회의를 열었다”고 강조했다.

통신은 또 “혁명 발전과 변화된 대내외적 정세의 요구에 맞게 우리 국가의 전략적 지위와 국력을 가일층 강화하고 사회주의 건설의 진군 속도를 비상히 높여나가기 위한 투쟁 노선과 방략"이 제시될 것이라며 "우리 당 역사에 거대한 의의를 가진다”고 평가했다.

통신은 “전원회의는 계속된다”고 언급해 2일차 회의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번 회의에는 최룡해 국무위원회 제1위원장을 비롯해 당 중앙위원회 위원, 후보위원들과 당 중앙검사위원회 위원들이 참가했다.

북한이 당 전원회의를 연 것은 지난 4월 10일 열린 제7기 제4차 전원회의 이후 8개월여 만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