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위원 청와대 초청 오찬

文 “3·1독립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대한민국 뿌리…역사 기리고 알리는 일 최선”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청와대에서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 위원들과 오찬에 앞서 영상물을 시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3·1독립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년이 흐른 지금, 또 다른 특권의 정치가 이어지고 번영 속의 심각한 경제적 불평등이 또 다른 신분과 차별을 만들고 있지 않은지 우리 스스로 겸허하게 되돌아봐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대통령 직속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위원들과 오찬을 함께 하면서 “우리가 100년 전의 3·1독립운동과 임시정부 수립을 기억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로 대한민국의 뿌리이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새로운 100년의 길도 명확하다”면서 “함께 이룬 만큼 함께 잘사는 것이고, 공정과 자유, 평등을 바탕으로 함께 번영하는 것은 3.1독립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주는 가르침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00년 전, 평범한 사람들이 태극기들 들고 독립 만세를 외쳤다”면서 “이름도 없는 보통 사람들이 스스로 나라를 지키고자 나섰다. 왕조의 백성이 민주공화국의 국민으로 거듭나는 순간이었다”고 돌아봤다.

그는 “그 정신으로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됐다”며 “임시정부가 제정한 대한민국 임시헌장 제1조는 ‘대한민국은 민주공화제로 함’이라고 천명했고, 제3조에 ‘대한민국의 인민은 남녀, 빈부 및 계급 없이 일체 평등으로 함’이라고 명시했다. 지금 대한민국의 헌법이 여기에서 시작됐다”고 힘줘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0년, 3·1독립운동의 정신은 항상 우리 곁에 살아있었다”면서 “그 정신 속에서 우리는 분단과 전쟁과 가난과 독재를 이겨내고, 당당하고 번영하는 자주독립 국가로 성장할 수 있었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새로운 100년은 미래세대들이 이끌어 간다”며 “정부는 미래세대들이 3.1독립운동의 유산을 가슴에 품고, 새로운 미래를 여는 당당한 주역이 될 수 있도록 독립운동의 역사를 기리고 알리는 일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100년 전 그날, 우리는 함께하였기에 용기를 낼 수 있었고, 함께하였기에 대한민국의 출발을 알릴 수 있었다”면서 “‘함께 잘 사는 나라’, ‘평화의 한반도’ 또한 함께해야만 이룰 수 있는 우리의 목표”라고 역설했다.

그는 “3·1독립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정신은 영원히 빛날 것이며, 언제나 우리에게 용기와 힘이 돼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