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비핵화·항구적 평화정착 위한 3국 협력방안 협의 예정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10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4일 중국 쓰촨(四川)성 청두(成都)에서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23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중국을 방문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쓰촨성 청두에서 개최되는 한·일·중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오는 23일부터 이틀간 중국을 방문한다고 청와대가 10일 발표했다.

고민정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힌 뒤 “문 대통령은 이번 한·일·중 정상회의에서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 및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3국 간 실질 협력 방안을 중점 협의하는 한편, 동북아 등 주요 지역 및 국제정세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고 대변인은 이어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의에서 최근 한반도 정세를 평가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3국 간 협력 방안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기자들을 만나 ‘아베 총리나 시진핑 주석과 문 대통령의 단독 회담이 예정돼 있느냐’는 질문에 “양자 정상회담 등에 있어서는 조율 중”이라며 “마무리가 되면 그때 말씀드리겠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중국에서 열리는 행사를 한·일·중 순서로 발표하는 이유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2010년부터 개최 순번으로 부르기로 했다”며 “한일중 순으로 정상회의가 개최되기 때문에 그 순서로 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회담에서 비핵화 문제와 관련해 어떤 타개책이 모색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단정해서 말하기 어렵다”며 “미북 간 서로 이뤄지는 일련의 상황에 대해 저희도 굉장히 예의주시하고 있고, 현재 진행 중인 상황이라 어느 것 하나 예단하는 것도 굉장히 조심스럽다”고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