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미타 고지 신임 주한 일본대사.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도미타 고지 신임 주한 일본대사가 3일 부임한다.

2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도미타 대사는 3일 오후 김포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할 예정이다.

도미타 대사는 지난 2009년부터 외무성 북미국에서 근무하며 미일 안보 문제를 담당했다. 2012년부터 주미 일본대사관 공사를 지낸 뒤 2013년 6월∼2015년 10월 외무성 북미국장을 지내는 등 외무성에서 손꼽히는 미국통이다.

한국에서는 노무현 정부 시절에 주한 일본대사관 참사관 및 공사로 일한 경험이 있어 한일관계의 주요 현안에 대해서도 비교적 잘 이해하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일관계는 지난해 10월 말 강제징용 배상판결 이후 1년 넘게 악화일로를 걷다가 최근에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가 연기되고 일본의 대한국 수출규제에 대한 협의가 진행되면서 반전의 기회를 맞은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과거 한국 근무 경험이 있는 도미타 대사가 부임해 양국 주요 현안에 대해 비교적 잘 이해하고 있을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한편 도미타 대사의 장인은 일본에서 극우 소설가로 이름을 떨쳤던 미시마 유키오다. 미시마는 1970년 11월25일 ‘일왕을 보호하는 방패’라는 의미의 민병대 ‘다테노카이(방패회)’ 대원 4명과 함께 도쿄 육상자위대 이치가야 주둔지(현 방위성 본부)에 난입해 발코니에서 쿠데타를 촉구하는 연설을 한 뒤 할복자살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