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변화와 쇄신 강화해야 하는 순간…‘황교안 단식’부터 사퇴 논의”

자유한국당 박맹우 사무총장(왼쪽 세번째)이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직자들이 당의 개혁과 쇄신에 동참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당직 사표서를 일괄 제출했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박맹우 사무총장과 김세연 여의도연구원장을 비롯한 자유한국당 당직자들이 2일 일괄 사퇴를 선언했다.

박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저를 포함한 당직자 전원은 황교안 당대표에게 당직 사표서를 일괄 제출했다”고 밝혔다.

박 사무총장은 “이제 우리 당은 변화와 쇄신을 더욱 강화하고 대여 투쟁을 극대화해야 할 절체절명의 순간에 와있다”고 강조했다.

사퇴서를 제출한 당직자는 박 사무총장을 비롯해 국회의원 24명, 원외 인사 11명 등 총 35명이다.

박 사무총장은 회견 후 기자들을 만나 “(오늘) 아침 (황교안)대표에게 보고했고, (대표도) 반대하지 않았다”며 “(황 대표) 단식 중에 (이미 당직자 일괄 사퇴를) 논의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박 사무총장은 ‘사퇴가 내년 총선과 관련 있느냐’는 질문에는 “전혀(없다)”라며 “당 운영에 관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박 사무총장은 ‘사퇴에 이견이 있는 당직자는 없었느냐’는 질문에는 “특별히 없었고, 오해도 없었다. 김세연 여의도연구원 원장도 받아들였다”며 “많은 사람들이 전화통화를 하니, 당연하다고 했다. 원내든, 원외든 흔쾌히 동의했다”고 말했다.

박 사무총장은 “이런 과정을 통해 각오를 다지는 차원(에서 사퇴하는 것)”이라며 “야당 대표가 유례없는 노숙(단식)투쟁으로 여기까지 왔는데, 우리가 기득권에 가만히 앉아있을 수는 없는 것 아닌가. 새롭게 혁신해서 분위기를 만들자는 차원이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