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오른쪽 두번째)이 19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산업단지 혁신 및 건설 일자리 지원대책 당정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19일 산업단지 혁신에 집중해 향후 5년간 5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정협의에서 “4차 혁명 열풍 등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지 못해 청년들이 외면하고 제조업 활력은 저하되는 상황”이라고 지적한 뒤 “산업단지 입주기업의 고용능력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청년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정주 환경 개발도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산단이 혁신성장과 지역 일자리 창출의 거점으로 거듭나도록 정부지원 규모와 방식을 대폭 증대 전환해 향후 5년간 5만개 플러스알파(+α)의 일자리가 창출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지역에서 산단 중심 지역 일자리 거점 혁신계획 수립하며 정부기 패키지 지원 및 규제개선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아울러 산업발전 유형별 모델 구축 및 지역별 성공사례 창출 등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부위원장은 건설 일자리 개선과 관련해서는 “불법적이고 폐쇄적인 채용구조를 혁신하고, 모든 건설근로자가 일한 만큼 합당한 보상금을 받으며 안전하고 공정한 환경에서 마음 놓고 일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