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지난 15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제51차 한·미 안보협의회(SCM) 고위회담을 마친 뒤 공동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17일부터 18일까지 태국에서 개최되는 제6차 아세안확대 국방장관회의(ADMM-Plus) 참석을 위해 16일 오후에 출국한다.

16일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정 장관은 이번 회의 참석을 계기로 17일 태국 현지에서 한일 양자 회담, 한미일 3자 회담 등을 갖는다.

한일 및 한미일 회담에서는 23일 오전 0시에 효력이 상실되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문제를 논의할 전망이다.

하지만 우리나라 정부가 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재검토하기 위해선 일본의 수출규제 철회가 우선이라는 원칙을 내세우고 있는 만큼 이 회담을 통해 큰 변화가 이끌어내기는 어렵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정 장관은 우리나라 정부의 입장을 밝히며 일본의 태도 변화를 촉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3자회담에서는 또 동북아 평화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한미일 안보 협력의 중요성 등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정 장관은 아세안확대 국방장관회의 본 회의 연설 등을 통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구상과 노력을 설명할 계획이다. 또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 및 비무장지대(DMZ)의 국제평화지대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을 당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