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0월 30일 오후 부산 남천성당에 마련된 모친 고 강한옥 여사의 빈소에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정부의 2년 반을 문재인 대통령은 “정상”이라고 자평했고, 황교안 대표는 “비정상”이라고 진단했다. 180도 상반된 평가다.

문 대통령은 11일 임기 후반기 첫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시작부터 무너진 나라를 다시 세워 국가를 정상화했다”고 집권 전반기를 돌아봤다.

문 대통령은 “지난 2년 반은 넘어서야 할 과거를 극복하고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는 전환의 시간이었다”면서 “정의와 공정의 가치를 사회 전 영역으로 확산시켜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와 민생, 안보, 외교정책에 대해서는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나아가는 토대가 구축되고 있다”면서 “확실한 변화로 가는 기반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에 황 대표는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제 정상으로 갑시다’라는 글을 올리며 국정 정상화를 촉구했다.

황 대표는 “국정 전 분야에서 대한민국의 근간이 무너지고 있다”면서 “경제와 민생은 파괴됐고, 안보는 무장해제, 외교는 고립무원, 교육정책은 오락가락하며 길을 잃었다”고 비판했다.

황 대표는 “문재인 정권은 헌법가치인 국민의 자유를 국가의 권위주의로 대체했다”면서 “시장경제의 자율성이 질식됐다. 공정, 정의, 평등의 헌법가치를 무너뜨렸다”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지난 10일 청와대에서 문 대통령·5당대표 회동에서는 자당의 정책 대안집인 민부론과 민평론을 언급하며 국정에 반영해달라고 부탁하기도 했다.

두 책은 이튿날인 11일 김도읍 한국당 비서실장을 통해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전달됐다. 청와대는 검토를 거쳐 채택 가능한 정책은 반영하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