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소미아 입장 분명…日 ‘부당한 수출규제 조치’ 철회해야 재검토”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외교부는 12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 종료를 앞두고 “(한일) 당국 간 만나는 것은 현재로서는 정해진 것이 없다”고 말했다.

김인철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지소미아 종료 시한을 앞두고 한일외교 당국 실무급, 혹은 고위급 간 협의일정을 조율 중이거나 확정된 것이 있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김 대변인은 “지소미아는 저희의 입장을 분명히 말씀드렸다”며 “일본의 부당한 수출 규제 조치가 철회되면 저희가 지소미아 종료를 결정한 것을 재검토할 용의가 있는, 그 상태”라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오는 13~15일 방한하는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과 외교부 당국자와의 면담 일정이 잡혀있느냐’는 질문에는 “에스퍼 국방장관의 주요 방한 목적은 국방부와 연례적으로 하는 SCM(한미 안보협의회) 참석”이라며 “외교부와는 별도의 일정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동해상에서 나포한 북한주민 2명을 우리정부가 추방한 것과 관련 국제협약인 유엔고문방지협약을 위반한 것이라는 주장에 대한 외교부의 입장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국민의 생명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국가안보 차원에서 불가피하게 취한 조치라고 통일부가 설명드린 것으로 알고 있다”며 “(외교부에서는) 더 이상 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