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백스코서 국무회의 주재…‘한·아세안, 한·메콩 정상회의’ 띄우기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전 부산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국무회의를 부산에서 열고 이달 말 열리는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성원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벡스코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는 지난 2년 반 동안 우리 정부가 진심과 성의를 다해 추진해온 신남방정책의 중간결산”이라면서 “우리 국민과 아세안 국민의 축제의 장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달 25일부터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가) 우리 정부 들어 국내에서 열리는 최대 규모 다자 정상회의이자 한·아세안의 공동 번영을 위한 중요한 외교 행사”라고 강조했다.

그는 “범정부 차원의 역량을 결집하고 국민적 관심과 성원을 모으는 한편, 준비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개최도시 부산에서 현장 국무회의를 열게 됐다”고 설명했다.

문재인정부 들어서 청와대가 아닌 외부에서 국무회의가 열린 건 이번이 세 번째다.

문 대통령은 대화와 외교를 통한 한반도 문제 해결과 4대국 중심 외교에서 나아가 아세안 지역과의 외교 확대를 “과거 정부와 다른 외교 정책”이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 관계는 외교·경제·인적·문화적 교류 등 모든 면에서 전례 없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사람 상생번영 평화를 핵심 가치로 하는 공동번영의 미래를 여는 기반으로 단단해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협정문 타결 역시 매우 의미가 크다고 짚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기점으로 한국은 자국에서 아세안과 세 차례 이상 특별정상회의를 개최한 최초의 나라가 된다”면서 “아세안과의 두터운 신뢰를 바탕으로 미래동반성장의 상생협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행사를 앞두고 특별히 당부하고 싶은 것이 있다”며 “아세안 각국의 국가발전 전략과 조화를 추진하는 신남방정책의 정신이 이번 특별정상회의의 행사들뿐만 아니라 다양한 협력 성과를 통해서도 잘 반영되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특히 아세안의 입장에서 함께 생각할 때 미래지향적이고 호혜적이며 지속가능한 협력의 토대 쌓을 수 있다는 점을 특별히 강조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