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금강산 문제 관련 입장은 일관돼…남북 당국·사업자 간 긴밀한 협의 필요”

조선중앙TV가 지난달 27일 공개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묘향산의료기구공장을 시찰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통일부는 1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대남 접촉 금지령을 내렸다는 언론보도와 관련 “사실관계가 확인된 바 없다”고 말했다.

김은한 부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남북은 개성 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상시연락체계를 구축, 계속 가동하고 있고, 인도지원 단체의 방북도 계속 이뤄지고 있다”며 이같이 답했다.

앞서 이날 중앙일보는 복수의 정부 당국자를 인용해 김정은 위원장이 최근 대남 접촉 금지령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보도에서 익명을 원한 정부 고위 당국자는 “북한이 최근 한국을 향해 보이는 행동들은 단순히 남북 관계 경색으로 인한 것 이상”이라며 “김 위원장의 접촉 금지령이 (하노이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다시 내려졌기 때문으로 파악했다”고 말했다.

김 부대변인은 ‘금강산 시설 철거 문제와 관련 북한에 다시 대화 제의를 하는 것 보다 사업자나 실무자와 협의를 거쳐 창의적 해법을 먼저 다듬는 것이 우선이라고 보는냐’는 질문에는 “저희 입장은 일관된다”며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남북 당국 간은 물론 남북의 사업자 간, 그리고 정부와 사업자 간에도 긴밀한 협의가 필요하다는 것이 정부 입장”이라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김 부대변인은 이어 “지금은 대화가 어려울 것 같으니 일단 먼저 내용을 다듬는, 그런 식으로 (문제 해결의) 선후를 가려서 말씀드릴 사안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