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룡해 북한 국무위원회 제1부위원장 겸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북한의 2인자 최룡해 북한 국무위원회 제1부위원장 겸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은 한반도 정세가 중대기로에 있다며 비핵화 진전을 위해 미국이 적대정책 철회를 되돌릴 수 없는 수준에서 취하고 남측은 민족공조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9일 보도했다.

최 상임위원장은 25∼26일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열린 제18차 비동맹운동(NAM) 회의에 북측 대표로 참석해 한 연설에서 "지금 조선반도 정세가 긴장완화의 기류를 타고 공고한 평화로 이어지는가 아니면 일촉즉발의 위기로 되돌아가는가 하는 중대한 기로에 놓여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미국이 우리의 제도안전을 불안하게 하고 발전을 방해하는 대조선 적대시 정책을 깨끗하고 의심할 여지 없이 되돌릴 수 없게 철회하기 위한 실제적인 조치를 취할 때 미국과 비핵화 논의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 상임위원장은 남북관계와 관련 "남조선(남한)당국이 외세의존 정책과 사대적 근성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북남관계 개선은 남조선 당국이 민족공동의 이익을 침해하는 외세의존정책에 종지부를 찍고 민족앞에 지닌 자기의 책임을 다할 때에만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