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퇴 여론에 따른 국정 부담과 가족의 검찰 수사가 사의 결심에 결정타

조국 법무부 장관이 14일 전격 사퇴를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이 임기 35일 동안 검찰개혁을 위한 ‘원포인트’ 역할을 수행하고 14일 오후 2시 사의를 표명했다. 아무도 예상치 못한 전격적인 사퇴 발표였다. 따라서 조 장관의 사퇴 배경에 관심이 모아진다.

조 장관은 사퇴 의사를 밝히기 불과 3시간 전까지만 하더라도 ‘검찰개혁 추진상황 발표문’을 직접 읽어 내려가며 검찰개혁 의지와 소명의식을 다시 한번 다지기도 했으나, 결국 장관직을 내려놓기로 결정했다.

먼저 한 달여 만이라는 장관 배지를 내려놓게 된 시점을 두고서는 ‘조국 사태의 장기화’에 따른 부담감 때문이라는 것이 대체적인 관측이다.

실제 조 장관은 사퇴문을 통해 “더는 제 가족 일로 대통령님과 정부에 부담을 드려서는 안 된다고 판단했다”면서 제가 자리에서 내려와야, 검찰개혁의 성공적 완수가 가능한 시간이 왔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7일부터 11일까지(한글날인 9일 제외) 250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지난주(44.4%)보다 무려 3.0% 포인트나 떨어진 41.4%로 조사됐다.

이번 사태 내내 사퇴 찬성 여론이 반대보다 우위를 점해온 것도 이번 사퇴 결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리얼미터가 CBS 의뢰로 지난 11일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집계에서 조 장관이 장관직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응답은 55.9%로 나타났다.

조 장관은 자신의 가족 의혹을 둘러싸고 검찰의 전방위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것에도 장관직 유지에 어려움을 겪었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조 장관의 이날 사퇴 전에도 그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는 5번째 비공개 검찰 조사를 받으며 사모펀드 관련 의혹을 추궁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임명권자인 문 대통령은 검찰개혁 방안이 속속 발표되고, 관련 법안 처리가 국회로 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마냥 법무부 장관 자리를 비워둘 수는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일단 장관 직무대행으로는 조 장관과 짧게나마 손발을 맞춰온 김오수 현 법무부 차관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