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최고위서 “한국당, 한 입 갖고 두말말고 정치협상회의 약속 지키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1일 “검찰개혁법을 조속히 처리하는 게 국민적 논란을 해소하는 유일한 길”이라며 “대표기관인 국회가 나서야 할 때가 됐다”고 밝혔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 절대다수가 찬성하는 만큼 이제 검찰개혁은 늦출 수 없는 국민적 과제”라면서 “검찰개혁법 심사에 속도를 내 최대한 빠르게 처리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4당 합의로 신속처리안건으로 처리한 만큼, 4당이 합의하면 시기와 순서도 조정할 수 있다”면서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대표가 첫 정치협상회의를 가질 예정이니 국민이 원하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야당을 향해서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합의문까지 작성한 정치협상회의를 사실상 거부하고 있다”면서 “나경원 원내대표도 자녀 입시 전수조사를 먼저 하자고 해놓고는 이리저리 회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철석같이 약속해 놓고 실행에 들어가면 핑계를 대며 무산시키는데 한 입 갖고 두말하는 정당과 어떻게 협상을 하겠느냐”면서 “약속을 지키지 않는 정치는 국민의 신의를 저버리는 일이다. 이제라도 국민 앞에서 한 약속을 지키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