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미탁, 피해 조사 결과 따라 특별재난지역 선포 등 합당한 지원”

이낙연 국무총리가 4일 세종시 정부세종2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세종센터에서 태풍 미탁 피해 및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4일, 전날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대규모 보수집회와 관련해 “폭력을 포함한 불법은 용납돼선 안 된다”면서 “엄정하게 조사하고 법에 따라 처리하라”고 지시했다.

이낙연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태풍 미탁 피해 및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수십명이 폭력을 휘두르고 성추행과 문화재 훼손도 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전날 집회에서는 일부 과격 시위가 벌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집회 참가자들은 청와대 방향으로의 진입을 막는 경찰을 향해 각목을 휘두르거나, 집회 내용을 취재하던 JTBC의 한 여기자에게 성추행을 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총리는 “집회와 시위의 자유는 보장돼야 하지만, 폭력을 포함한 불법은 용납돼선 안 된다”면서 “어느 집회건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태풍 미탁와 관련해서는 “인명 피해에 대해 신속하고 성의있게 지원하고, 재산 피해는 조사를 서둘러서 그 결과에 따라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포함한 합당한 지원이 이뤄지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