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중국 방문’ 가능성 예의주시 중…‘한국 방문’ 가능성은 얘기할 사항없어”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통일부는 25일 “DMZ(비무장지대) 평화적 이용에 관한 종합계획을 관계부처와 협의해 지금 검토하고 있고 마련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상민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이같이 답한 뒤 “유엔총회에서 문재인 대통령께서 제안한 내용까지 포함해 관계 전문가, 관계부처와 계속 협의를 통해 마련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단기간에 추진할 수 있는 과제도 있을 것이고, 중기와 장기에 걸쳐 추진할 수 있는 계획으로 나눠질 것”이라며 “(추진할 수 있는) 그 시기도 (종합계획에) 구체적으로 포함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판문점과 개성을 잇는 지역을 평화협력지구로 지정해 남과 북, 국제사회가 함께 한반도 번영을 설계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바꿔 내자”며 “비무장지대를 국제평화지대로 만들자”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비무장 지대안에 남북에 주재 중인 유엔기구와 평화, 생태, 문화와 관련한 기구 등이 자리잡아 평화연구와 평화유지(PKO), 군비통제, 신뢰구축 활동의 중심지가 된다면 명실공히 국제적인 평화지대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남북 간에 평화가 구축되면 북한과 공동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한국 답방 가능성과 중국 방문 가능성에 대해 분석한 내용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우선 “(김 위원장 답방 가능성이 거론된) 보도내용을 보기는 했다”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따로 말씀드릴 사항이 없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김 위원장의 방중 가능성에 대해서는 저희도 관계기관과 함께 관련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