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조국 지키기’ 기조 유지…野, ‘즉각 파면’ 공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과 관련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3일 오전 조 장관 자택에 대해 압수수색을 전격적으로 실시하자 검찰수사를 놓고 여야간 갈등이 극으로 치닫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 의혹) 수사팀의 검사만 20여명에, 수사관 50여명이 동원됐다고 한다”며 “이렇게 대규모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데, 현재까지 확실하게 진실이 밝혀지는 것은 별로 없는 것 같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이 대표는 “검찰 수사관행 상 가장 나쁜 것이 먼지털기식 수사, 별건 수사”라며 “한 달 동안 수사를 하면서 확실한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것을 보면 상당히 난항을 겪고 있는 게 아닌가 생각된다”고 언급했다.

민주당 박광온 최고위원도 최근 서울중앙지검에서 열린 ‘검찰개혁·사법적폐 청산 집회’를 두고 “자유한국당과 우리 사회 일각에서 역사의 물줄기를 잘못된 과거로 되돌리려는 시도가 있고 이것을 결코 그대로 둬서는 안 되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보는 것이 옳을 것”이라고 가세했다.

박 최고위원은 “국민이 명령한 나라다운 나라는 첫 고개를 넘는데도 많은 방해와 저항과 반대에 부딪치고 있다”며 “하지만 어떤 왜곡과 방해가 있어도 나라다운 나라는 결코 포기할 수 없는 길이고, 뚝심 있게 실현해야 할 일”이라고 역설했다.

정춘숙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현안브리핑에서 “검찰은 이번 조국 장관 수사를 통해 ‘성역 없는 칼’이라는 명분을 쌓은 만큼, 국회법을 위반하면서까지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충돌을 일으킨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등에 대한 소환조사도 철저히 이뤄져야 한다”며 “그렇게 해야만 검찰이 지향하는 ‘성역 없는 수사’라는 명분이 지켜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반면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장관)이 도저히 물러설 의지가 없는 만큼, 이제 문재인 대통령이 결단해야 한다”며 “현재까지 드러난 각종 혐의들만으로도 조국 부부는 구속을 면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같은 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조금 전에 (검찰이 조 장관의) 방배동 자택을 압수수색했다고 한다”며 “이제 조국 부부에 대한 검찰의 강제수사는 불가피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 원내대표는 최근 열린 ‘검찰개혁·사법적폐 청산 집회’에 대해서도 “수천명이 대검찰청에 떼로 몰려가서 검찰의 수사를 방해하고 압박하는 사법테러”라고 표현하며 “이것이 과연 정상적인 국가인가. 이것이 과연 상식적인 국가인가”라고 비난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을 거론하며 “이런 장관을 가지고 어떻게 대한민국의 법과 정의문제를 제대로 관리할 수 있겠느냐”고 날을 세웠다.

손 대표는 “대통령께서 품에 안고 있는 조국 시한폭탄이 째깍째깍 시간이 돌아가고 있다”며 “조국을 내려놓지 않고 시한폭탄이 터지면, 대통령이 위험하고 나라가 파탄난다”고 주장했다.

손 대표는 특히 “윤석열 검찰총장과 검찰관계자들에게 당부한다”며 “혹여라도 권력에 줄서지 말고 이번에는 국민 편에 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압수수색 당하는 현 법무부장관이라니, 대한민국의 수치가 아닐 수 없다”고 비난했다.

김 대변인은 “사실상 피의자로 전락한 조국 장관은 자리에서 물러나, 검찰 수사에 임하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언제까지 ‘검찰개혁’이라는 명분 뒤에 숨어, 조국을 사수할 셈인가. 조국은 ‘사수’의 대상이 아닌 ‘수사’의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