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민생·개혁” 방점 vs 野 ‘조국 청문회 2탄’ 예고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이혜영 기자 lhy@hankooki.com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여야가 오는 26일부터 열릴 대정부질문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과 일가를 둘러싼 의혹을 놓고 격렬한 공방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앞서 여야 교섭단체 3당은 26일(정치)과 27일(외교·통일·안보), 30일(경제)과 내달 1일(교육·사회·문화) 대정부 질문을, 내달 2~21일 국정감사를 하는 정기국회 일정에 합의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민생’, ‘개혁’ 등에 방점을 찍어, ‘조국 정국’이 대정부질문까지 확대되지 않도록 차단하겠다는 계획이다.

최근 조 장관의 파면을 촉구하는 ‘삭발 릴레이’와 촛불집회·서명 운동 등을 이어가고 있는 자유한국당은 이번 대정부질문이 ‘조국 청문회 2탄’이 될 것이라고 예고한 상태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도 ‘조국 임명’을 비판하며 대정부 투쟁을 예고한 만큼, 이번 대정부질문에서 조 장관을 둘러싼 여야 간 공방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26일 정치분야에 이어 대정부질문 둘째 날인 27일 외교·통일·안보 분야에서는 한일갈등과 대북정책 등이, 셋째 날인 30일 교육·사회·문화 분야에서는 조 장관 딸의 ‘입시 특혜 의혹’과 조 장관 일가를 둘러싼 ‘사모 펀드 의혹’ 등이, 마지막 날인 10월 1일 경제 분야에서는 소득주도성장 정책 철회를 요구하는 야권의 대정부 공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한국당은 내달 2일부터 시작되는 국정감사 역시 ‘조국 의혹’과 관련된 증인들을 국회 상임위원회별로 대거 신청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여야 간 국감 증인 채택 여부를 둘러싼 대립도 점차 심화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