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총회 계기 美행정부 인사들도 면담 예정…한반도 문제 등 협의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북미 실무협상 재개를 앞두고 한미 북핵협상 수석대표 협의를 위해 19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미국으로 출국하기 앞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이달 하순 재개될 것으로 예상되는 북미 실무협상을 앞두고 한미 북핵협상 수석대표 협의를 위해 19일 미국으로 출발한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 본부장은 이날 오전 인천국제공항에서 출국해 21일까지 워싱턴DC에서 백악관·국무부 관계자 등을 만날 예정이다.

이 본부장은 20일(현지시간)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를 만나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협력방안을 협의한다.

아울러 이 본부장은 이번 워싱턴 및 유엔총회 고위급회기 계기 미국 행정부 인사들과도 만나 한반도 문제 및 양국간 관심사에 대해 폭넓은 협의를 가질 계획이다. 이 본부장은 이곳에서도 비건 대표와 회동을 갖는다.

이 본부장과 비건 대표는 뉴욕에서 다키자키 시게키 신임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을 함께 보는 일정도 조율 중이다.

이 본부장은 이번 방미 기간 비건 대표와 북미 실무협상에서 다룰 의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관측된다.

북한은 지난 16일 외무성 미국담당 국장 명의로 발표한 담화에서 ‘체제 안전 보장’과 ‘제재 해제’ 요구를 협상 의제로 내세운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