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지난 10일 김정은 국무위원장 지도 하에 초대형 방사포 시험사격을 다시 했다고 북한 매체들이 11일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 지도하에 지난 10일 초대형 방사포 시험사격을 다시 했다고 북한 매체들이 11일 보도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김정은 동지께서 9월 10일 초대형 방사포 시험사격을 또다시 현지에서 지도하시었다"며 "또다시 진행된 초대형 방사포 시험사격은 시험사격 목적에 완전부합되었으며 무기체계완성의 다음 단계 방향을 뚜렷이 결정짓는 계기가 되었다"고 밝혔다.

다만 이전 초대형 방사포 시험사격과 달리 "성공했다"는 언급이 없어 일부 발사가 목표를 맞추지 못하거나 북한 기대에 미치지 못했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날 조선중앙통신에 공개된 초대형 방사포 사진에는 지난달 24일 발사 때와 같은 차륜형 이동식발사대(TEL)에 발사관 4개가 식별됐다.

그런데 시험사격을 마치고 찍은 것으로 추정되는 사진을 보면 발사관 입구를 덮는 빨간색 뚜껑 4개 중 1개만 남아있어 북한이 3발을 발사했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앞서 북한은 지난달 24일 발사에 대해서도 초대형 방사포라고 명칭했다.

그러나 북한은 지난달 24일과 달리 이번 초대형 방사포 시험사격이 '성공적으로 진행됐다'고 발표하지 않았다.

당초 북한 내륙을 가로질러 동해상의 섬을 목표로 발사한 발사체가 내륙에 떨어지는 바람에 이번 발사가 '성공했다'는 언급이 빠진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