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대·웅동학원 등 관련 의혹 부인…“검찰 수사와 개혁 거래하지 않겠다”

가족펀드 투자사 ‘관급공사 폭증’ 의혹에 “펀드 관련없이 공사 수주 있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이혜영 기자 lhy@hankooki.com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6일 “딸의 장학금 문제 등 모든 건 상황이 종료된 후, 하나하나 아버지로서 책임지고 정리하겠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가장 큰 걸림돌이 (조 후보자의) 딸과 관련된 것인데, 젊은 세대와 국민 감정을 건드리는 문제이니, 빨리 해소해야 한다’는 지적에 이같이 약속했다.

조 후보자는 “저희 가족이 누려왔던 사회적 혜택을 제가 너무 당연하게 생각하고 지나쳤던 것 같다. 꼼꼼히 대응했어야 했다”며 “많은 국민들 눈에 말과 행동이 다르고, 자기 자식은 챙기고, 말은 멋있게 하는 사람이 됐다”고 고개를 숙였다.

조 후보자는 자진 사퇴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제가 거론하기 어려운 조건”이라며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사람으로서 모든 행보를 무겁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조 후보자는 ‘검찰의 (조 후보자 관련 의혹에 대한) 수사와 검찰 개혁을 거래하지 않겠다고 약속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거래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이어 “거래를 시도하는 순간 오히려 역풍이 있을 것”이라며 “윤석열 검찰총장도 그런 거래를 용납할 분이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법사위 위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이혜영 기자 lhy@hankooki.com
조 후보자는 딸이 서울대 동창회로부터 장학금 외에 생활비 16만 9000원을 추가로 수령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16만 9000원을 받으려고 아등바등 하지는 않았다”며 “(적은 액수까지 추가로 받아간) 그 점은 송구하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특히 △‘동양대 총장 표창장’ 위조 △딸이 시험을 보지 않고 고려대 의전원 합격 △딸이 의학 논문으로 고려대 의전원 진학 △딸에게 장학금을 준 교수를 의료원장으로 임명 △동생 회사에 일감 몰아주기 △동생의 위장이혼 △조국 일가의 펀드 지배 △사모펀드를 편법 증여 수단으로 이용 등 여러 의혹에 대해 “제가 아는 한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조 후보자는 자신의 부인과 자녀 등이 14억원을 투자한 코링크PE의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1호’가 13억 8000만원을 투자한 ‘웰스씨앤티’가 이후 공공기관 납품 수주 및 매출이 증가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펀드 투자와 관련없이 공사 수주가 있었음을 확인했다”고 반박했다.

조 후보자는 ‘웅동학원 인수 경위’를 묻는 질문에는 “웅동학원이 열악한 상황에서 선친이 웅동 주민들 중 인수자를 찾았으나 그 누구도 하지 않았고, 주민들이 선친께 청원해서 선친이 인수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조 후보자는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과 관련된 질문에는 “반드시 대법원의 판결이 존중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대법원의 판결을 우리정부가 절대 부정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