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청문회 없는 임명강행’·한국 ‘검증 기회 거부’ 부담감 작용한 듯

野, 청문회 이후에도 ‘조국 자진사퇴’ 요구…정기국회·국감까지 공방 전망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4일 여의도 국회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인사청문회 합의사항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 일정을 놓고 약 한달 간 대치 국면을 이어왔던 여야가 극적으로 합의에 성공했다. 청문회 무산에 대한 부담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4일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6일 하루 동안 열기로 의견을 모았다. 그간 민주당은 청문회 없는 임명 강행을, 한국당은 조 후보자를 검증할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거부하는 것에 대해 부담감을 느껴왔다.

여야가 조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를 열기로 합의한 6일은 사실상 청문회를 실시할 수 있는 유일한 날이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6일까지 인사청문 요청안을 재송부해줄 것을 국회에 요청한 바 있다. 만약 국회가 6일까지 청문보고서를 보내지 않을 경우 문 대통령은 7일부터 조 후보자를 장관으로 임명할 수 있다.

일각에선 문 대통령이 9일 조 후보자를 장관으로 임명하고 10일 국무회의에 참석시킬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됐다.

앞서 여야는 이날 오전까지만 하더라도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일정을 놓고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여야 간사들이 이날 오전 긴급회동을 가졌지만 이견만 확인한 채 마무리됐다.

이후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회동을 가졌지만, 끝내 청문회 일정을 합의하는 데 실패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청문회가 무산되면 20대 국회가 파행을 맞을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새나왔다.

하지만 민주당과 한국당이 극적으로 청문회 일정에 합의하면서 분위기가 반전됐다. 특히 이번 청문회의 핵심 쟁점인 증인 채택 문제는 민주당의 입장이 상당 부분 관철됐다. 한국당 내부에서는 ‘청문회 일정 합의로 얻은 게 무엇이냐’는 반발 기류도 적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나경원 원내대표는 “조국 후보자만을 대상으로 인사청문회를 해도 모든 진실을 밝힐 수 있다고 생각해서 통 크게 양보하는 형식이 됐다”고 밝혔다.

오는 청문회에서 여당은 조 후보자가 자신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최대한 많은 해명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방식의 전략을 준비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야당은 조 후보자가 지난 2일 간담회에서 해명했던 내용을 반박하면서 부적격 후보라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야당은 청문회 이후에도 조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계속 요구하면서 여당과 대립각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이에 오는 정기국회와 국정감사 또한 ‘조국 공방’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