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국방부 “주한미군기지 조기 반환, 美도 긍정적 입장 보여 왔다”

키리졸브(KR) 연습에 참여한 아파치, 치누크 헬기 등이 지난해 4월26일 경기도 평택시 캠프 험프리스에 계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주한미군은 4일 한국정부가 최근 주한미군기지 조기 반환 계획을 발표한 것과 관련 “최대한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한국정부와 협력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주한미군 공보실은 이날 미국 국방부를 통해 이뤄진 연합뉴스의 질의에 “주한미군은 한국정부가 8월 30일 발표한 미군 기지 조기 반환 조치에 관한 결정을 인지하고 있다. 우리는 이 결정을 존중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지난달 30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의에서 26개 주한미군기지의 조기 반환을 추진키로 결정한 바 있다.

한미 양국은 2000년대 초 주한미군 기지 반환 문제를 협의해 왔다. 전체 80개 기지 중 54개 기지는 한국정부에 반환됐고, 26개 기지 중 19개 기지는 반환 절차 개시를 협의 중이며, 7개 기지는 반환 절차 개시 협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전날 정례브리핑에서 일부 언론보도를 의식한 듯 “최근에 발표한 주한미군기지 조기 반환 방침과 관련 한미, 한일 외교·안보 이슈와 연계해 미국 측에 압박 의도가 포함돼있다고 해석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부인했다.

최 대변인은 “미군기지 반환 문제는 주한 미군기지 이전계획에 따라 미군기지 이전이 평택 등으로 진행되면서 미 측과 장기간 협의해 온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최 대변인은 “미 측은 이전된 기지를 우리 측에 조기 반환하는 문제와 관련해 긍정적인 입장을 보여왔다”며 “미 측은 용산기지의 평택 이전을 원활히 진행해 우리정부가 추진하는 용산공원 조성 여건이 조속히 마련되길 희망하고 있다”고 힘줘 말했다.

최 대변인은 “정부의 이번 입장발표는 미 측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반환 예정인 기지들을 조기에 반환 받아 우리국민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해 나가겠다는 의미”라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