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3일 오후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을 찾아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과 면담하기에 앞서 건물 앞에서 김 실장을 기다리던 톨게이트 비정규직, 전교조, 현대기아치비정규직 노조원 등을 만나 노동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정하영 기자]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문재인 정부의 노동사회 존중 의지는 흔들림이 없다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이날 오후 2시30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김명환 위원장, 백석근 사무총장 등 지도부를 만난 자리에서 “노정관계 신뢰를 쌓기 위해 정부가 노력하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실장이 민주노총을 찾은 것은 취임 이후 처음이다.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공공부문 비정규직 전환으로 벌어지는 갈등 해결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법외노조 문제 등을 비롯한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 문제에 대한 해결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김 실장은 “공공 부문 비정규직 관련해 비정규직 노동자의 사용자는 정부로, 관행을 만들 책임이 있다”며 “조만간 정부 내 협의 결과를 발표하고 의견들을 수 있는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의 중요한 성과는 공공부문의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 고용의 안정성을 만들어 낸 것”이라며 “나중에 크게 평가받을 수 있는 성과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다만 “사업장마다 특수한 사정이 있어 모든 문제를 정책으로 한 번에 해결하긴 쉽지 았다”면서 “사법절차가 진행되는 데 있어 정부가 개입하기 쉽지 않다는 점 등을 양해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