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6일 귀국후 장관 후보자 임명
전자결재할 경우 9일 임명장 수여식 이뤄질 전망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등 인사청문회 대상자 6명의 장관급 후보자에 대해 오는 6일까지 청문보고서를 보내달라고 국회에 재송부를 요청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동남아 3개국을 순방 중인 문 대통령은 전자결재로 재송부 요청 결재를 했다고 윤 수석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오는 6일 귀국할 예정이다. 재송부 기한을 설정한 6일은 귀국 일정과 맞춘 셈이다. 귀국 즉시 장관급 후보자들을 임명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귀국 후 주말을 이용해 조 후보자 등의 임명을 전자결재할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오는 9일에는 청와대에서 임명장 수여식이 이뤄질 전망이다. 추석 연휴(12일부터) 전 장관 임명이 마무리되는 셈이다.

문 대통령이 요청한 장관급 후보자 6명은 법무부 조국·여성가족부 이정옥·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기영 장관 후보자와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조성욱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자다.

이 가운데 특히 야당은 조국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거세게 반대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당초 합의된 2~3일 청문회 일정 이후에도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2일 진행된 조 후보자의 기자간담회로 대부분의 의혹이 해소돼 인사청문회는 불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한국당을 향해서는 합의된 청문회가 무산된 이후에 또 다른 일정을 요구하고 있다며 ‘불가’ 입장을 명확히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