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대책회의서 “한국당, 무리한 요구 말라…재송부 기한은 대통령의 시간”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일, 전날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기자간담회와 관련해 “후보자의 해명이 진실했는지, 이제 국민들의 시간”이라고 밝혔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적지 않는 의혹들이 해소 됐다고 판단하고, 국민의 눈높이에 따라 국민의 판단을 구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어제 국회는 자유한국당으로 인해서 조국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진행할 수 없었다”면서 “조 후보자는 무제한 기자간담회를 통해서 후보자의 시간을 사용했고 많은 의혹들을 비교적 소상히 해소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조 후보자는 국민들이 느끼는 실망과 허탈감에 대해서도 진지한 사과와 반성의 뜻을 표했고, 후보자 주변인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솔직하고 성실하게 소상히 소명했다”면서 “법무부장관 후보자로서 권력 기관 개혁의 단호한 의지도 확인했다”고도 평가했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을 향해서는 “한국당은 대통령의 권한으로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는 재송부 기간에 무리한 요구를 계속하고 있는데, 재송부 기한은 대통령의 시간”이라면서 “국회의 시간도 아니고 한국당의 시간은 더더욱 아니다. 국회는 이제 대통령의 재송부 요청을 기다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당은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개최를 거듭 요구하며, 문 대통령을 향해 재송부 요청 기한을 짧게 잡지 말아 달라고 촉구하고 있다. 당초 예정됐던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 절차 법적 시한은 2일로 끝났다. 문 대통령은 3일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 요청을 할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은 최장 10일 이내의 기한을 설정해 재송부 요청을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