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원내 대책회의서 “검토 후 수용 여부 결정”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하루 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여야 간사들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9월 2∼3일 개최하기로 잠정 합의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하며 수용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송기헌·자유한국당 김도읍·바른미래당 오신환 간사가 전날 합의한 내용에 대해 여당 원내대표가 공개적으로 불만을 털어놓은 셈이다. 당초 민주당은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인사청문회 법정시한인 이달 30일까지 관행에 따라 청문회를 하루만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표방해왔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매우 유감스럽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9월 2일까지 청문회 절차가 모두 종료돼야 한다”면서 “명백한 법적 근거에 따른 시한인 만큼 국회 편의대로 바꿀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법사위 간사 간에 9월 2∼3일 이틀간 청문회를 개최하기로 합의한 것은 법정 기한을 넘어선 것으로, 좋지 않은 선례를 남기게 될 것”이라며 “원내대표단은 간사 합의를 수용할지 말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