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 총장단 오찬 간담회…文 “교육 스스로 혁신하고 변화해 나가야”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국립대 총장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기술의 국산화, 소재부품 중소기업들의 원천기술 개발에 대한 지원 등이 매우 중요한 국가적 과제가 됐다”면서 “정부가 연구개발(R&D) 또는 지역 예산을 통해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립대 총장단을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열고 “대학들이 기술 지원단을 구성하는 등 많은 역할을 해주고 있어 감사드리며, 그런 활동을 더욱 적극적으로 활발하게 해 달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각 지역에 소재한 국립대학들이 지역 혁신의 거점이 돼 달라”면서 “지역의 모든 혁신은 지역의 국립대학으로부터 시작된다라는 것이 확실히 지역민들에게 체감될 수 있도록 보다 활발하고 적극적인 역할을 해 주갈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그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미래융합형 연구, 인재양성이 필요하다”면서 “학문 간 또는 전공, 문·이과와 같은 큰 영역의 벽도 무너뜨린 융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시간강사의 신분을 보장하고 처우를 개선하자는 취지의 강사법이 2학기부터 시작되는데, 오히려 강사의 일자리를 줄이는 결과가 빚어지고 있어 걱정들이 많다”면서 “국립대학이 앞장서 최대한 강사들의 고용을 유지하고 있고 많은 노력을 해줘서 감사하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국내에서는 우리 교육에 대해 참 문제가 많다는 비판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 한국의 발전을 이끌어 온 것이 교육의 힘이었다는 사실만큼은 부인할 수 없다”면서 “그 중심에 대학이 있었다. 대학의 역할에 대해 다시 한 번 감사하고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지금까지 우리 교육이 잘해왔다고 해서 앞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어나가는 역할을 계속 해낼 수 있다는 보장은 없을 것 같다”면서 “교육 스스로도 혁신하고 변화해 나가야만 충분히 그 역할을 감당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각별히 당부했다.

이에 전국 국공립대학교 총장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김영섭 부경대학교 총장은 “교육부와 협력해 대학, 기업, 공공기관, 지자체가 모두 함께 뛰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에 국립대학이 플랫폼 역할을 다하기 위한 정책을 만들어가고 있다”면서 “이를 통해 4차 산업은 물론, 그 길의 핵심 키워드가 되고 있는 부품·소재 산업 발전에 필요한 핵심 인력 양성과 기초과학기술연구력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계기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아울러 김 총장은 “내년부터 7년간 매년 약 27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될 석박사급 학문후속세대 양성 및 미래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대학원 교육 연구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BK4 사업에서도 국립대학이 중추적인 역할을 다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