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가족청문회·신상털기 아냐” vs 한국·바른미래 “내로남불·자진사퇴해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0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한 건물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검증을 둘러싼 여야 충돌이 격화되고 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상임위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이 인사청문회를 정쟁의 장으로 완전히 타락시켰다”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사법개혁에 대한 의지와 법무부 수장으로서의 비전을 검증하는 것이지, 가족 청문회·신상털기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표는 “청문회는 합법적인 인권 침해의 장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경고한다”며 “한국당은 의혹이 있다면 청문회 날짜를 잡고 후보자의 해명을 들으면 된다. 지나친 의혹 제기와 언론 플레이·여론 몰이를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법무장관 검증은 뒷전인 채 검증 대상이 아닌 조 후보자의 가족에 대한 신상털기와 사생활 침해”라며 “파렴치한 정치공세다. 한국당은 조 후보자의 동생부부가 법무장관 후보로 보이는 것이냐”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조 정책위의장은 “청문회 일정도 전혀 협조하지 않고 있고, 근거 없는 소문으로 인사청문회를 난장판으로 만들고, 사법개혁을 좌초시키겠다는 정치적 꼼수”라며 “언제까지 명분없는 장외투쟁, 가족 신상털기에 매달릴 것이냐”고 답답함을 호소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반면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 및 조국 인사청문회 대책 태스크포스(TF) 연석회의에서 “과거 주옥같은 말을 많이 했던 조 후보자는 (본인의) 말씀대로라면 사퇴는 물론 검찰청을 찾아가야 한다”고 비난했다.

나 원내대표는 특히 조 후보자의 딸이 외국어고 재학 당시 논문 1저자로 등재된 것과 관련 “남의 자식은 안 되도, 자기 자식은 된다는 논리”라며 “정작 본인 딸은 두 차례의 유급에도 1200만원 장학금을 받았다. 이것이 대한민국 진보좌파라는 자들의 모습”이라고 날을 세웠다.

나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조 후보자를 보호할수록 그 이중성과 모순을 자인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앞뒤가 다른 조 후보자는 법무장관이나 민정수석은 커녕 교수로서도 자질이 모자르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조 후보자와 관련 자고 일어나면 비리와 의혹이 쏟아진다”며 “조국이라는 사람이 정말 약삭빠르게 살았다”고 비아냥댔다.

정 정책위의장은 “(조 후보자는) 이제라도 사퇴하라”며 “이쯤되면 문재인 대통령도 사퇴시키는 것이 맞지 않겠느냐”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 및 조국 인사청문회 대책TF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조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오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와 가족을 둘러싼 비리 의혹과 저질스러운 추문들이 고구마 줄기처럼 계속 딸려 나온다”고 지적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법적으로 문제가 없더라도 국민들의 시선에 부족한 면이 있다면 “거취를 포함한 정치적 판단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평화당 탈당파 의원 10인이 소속된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의 유성엽 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자녀 (관련 의혹) 문제가 사실로 밝혀지면 다시 (후보로서 적격한지) 살펴봐야 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지난 16일 페이스북을 통해 “(조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과 관련) 답정(답이 정해져 있는) Yes, 답정No는 모두 거부한다”며 “인사검증 과정을 꼼꼼히 지켜보고, 국민의 상식과 눈높이에 맞춰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조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과 관련 도덕성과 정책에 대한 검증이 종합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관련 질문에 “후보자 검증과 관련해 도덕성은 도덕성대로 후보자가 해명할 사안이 있으면 국민께 해명해야 하고, 정책은 정책대로 후보자의 정책적 소신을 밝힘으로써 후보자 검증이 종합적으로 이뤄지는 게 바람직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