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행정안전부 제공
[데일리한국 정하영 기자] 행정안전부가 폭염 피해 예방을 위해 30일 관계기관 긴급 점검회의를 열고 기관별 추진 사항을 점검했다.

이날 회의에는 청와대 위기관리센터를 비롯해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소방청, 지방자치단체 등 29개 관계기관이 참여했다.

행안부는 22일부터 시작된 폭염이 장마로 인해 잠시 주춤하다가 29일부터 다시 전국적으로 확대돼 장기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폭염으로 인한 인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점검회의를 개최하게 됐다.

행안부는 이번 회의에서 폭염 종합대책 수립 이후의 기관별 폭염 대처 상황을 점검하고 피해 최소화를 위한 향후 대책 등을 논의했다.

행안부는 또한 노인 등 취약계층 보호 대책과 건설 현장 등 근로자 안전관리, 열대야에 대비한 맞춤형 무더위 쉼터 운영 및 폭염 저감 시설 설치 현황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하고 가축과 어류 폐사, 농작물 피해 대응 방안도 살펴봤다.

행안부는 폭염에 대비하기 위해 지난 5월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폭염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폭염 대책기간(5월20일∼9월30일) 동안 피해를 줄이기 위해 상황 관리에 만전을 기해왔다.

행안부는 폭염이 점차 심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29일 폭염 재난 위기경보 수준을 ‘관심 단계’에서 ‘주의 단계’로 상향 조정해 대응 중이다.

채홍호 행안부 재난관리실장은 “폭염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총력 대응하겠다”며 “국민 여러분도 국민행동요령을 숙지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