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한국 화이트리스트 제외’ 추가 경제보복 임박에 부담 느낀 듯

러시아 영공 침범과 북한 탄도미사일 도발 등 외교안보 현안도 '한 몫'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여름휴가 일정을 취소했다. 취임 이후 처음이다. 일본의 추가 경제보복 조치가 임박한데다 러시아의 영공 침범,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 등 외교안보 현안이 산적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유송화 청와대 춘추관장은 28일 출입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문재인 대통령은 7월 29일부터 8월 2일까지 예정된 하계휴가를 취소했다”면서 “집무실에서 정상 근무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유 관장은 “‘직원들의 예정된 하계휴가에 영향이 없도록 하라’는 (문 대통령의) 당부 말씀이 있었다”면서 “그래서 월요일 수보회의(수석·보좌관회의)는 없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의 휴가 취소는 공직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줄 수밖에 없음에도 이런 결정을 한 이유는 당장 이번주로 예상되는 일본의 ‘한국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수출심사 우대국가) 배제’가 부담으로 다가온 것으로 관측된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다음달 2일 각의를 열어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법령 개정을 시도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지난 1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이후 강경한 비판 메시지를 내온 만큼, 추가 경제보복이 가해질 경우에는 더욱 강력한 경고 메시지와 대응책을 언급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는 것은 곧 ‘우방국 관계’의 파기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 시점부터 한일 양국의 갈등은 사실상 ‘전면전’ 양상에 돌입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문 대통령의 휴가 취소 결정에는 최근 일본과의 무역갈등 외에도 러시아 군용기의 독도 영공 침범,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별다른 진전을 보지 못하는 점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또한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와 연이은 대남 비방 메시지 등도 문 대통령이 고민해야 할 중대 사안이다.

이와 함께 국회 처리가 깜깜무소식인 추가경정(추경)예산안도 골칫거리다.

이외에도 8월초로 예상되는 개각을 앞두고 있는 상황도 휴가가 부적절하다는 판단이 내려진 배경으로 읽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