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전날 오후 11시 21분께 선원 3명이 탄 북한 소형목선이 동해 NLL(북방한계선)을 월선했다. 합참은 "승선 인원은 28일 오전 2시 17분께, 소형목선은 오전 5시 30분께 강원도 양양지역 군항으로 이송 및 예인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이날 예인된 북한 소형목선 모습. 사진=합동참모본부
[데일리한국 정하영 기자] 27일 우리 군에 예인된 북한 소형목선 선원들이 항로 착오로 NLL을 넘었다고 진술했다. 이 목선에 탑승한 3명의 선원 중 1명은 군복을 착용하고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합동참모본부는 28일 “어제 오후 11시 21분쯤 북한 소형목선(인원 3명)이 동해 NLL을 월선함에 따라 우리 함정이 즉각 출동했다”면서 “승선 인원은 오늘 오전 2시 17분쯤, 소형목선은 오전 5시 30분쯤 강원도 양양지역 군항으로 이송 및 예인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예인조치 배경에 대해 “이 목선은 최초 발견 당시 인근에 조업어선이 없는 상태에서 NLL 북쪽에 단독으로 있다가 일정한 속도로 정남쪽을 향했고, 자체 기동으로 NLL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합참은 승선 인원 3명 중 1명은 군복을 착용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다만 군인인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