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볼턴 “호르무즈 해협 안보 협력 방안 계속 협의”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24일 오전 청와대에서 존 볼턴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보좌관을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24일 중국과 러시아의 군용기들이 한국의 방공식별구역(KADIZ)에 무단 진입한 사건과 관련해 “앞으로 유사한 상황에 대해 양국이 긴밀히 협의해 나가자”고 밝혔다.

볼턴 보좌관은 이날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한반도 문제 등 주요 현안과 지역 및 글로벌 차원에서의 양국 간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협의한 뒤 정 실장이 중국과 러시아 군용기들이 KADIZ에 무단 진입해 한국 측이 단호히 대응한 사실을 설명한데 대해 이같이 언급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정 실장과 볼턴 보좌관은 민간 상선의 안전한 항해를 위한 국제적 노력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으며, 특히 호르무즈 해협에서의 해상 안보와 항행의 자유를 위한 협력 방안을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또 양 측은 2020년 이후의 한미 방위비 분담금과 관련해서는 동맹 정신을 기반으로 가장 합리적이고 공정한 방향으로 협의해 가기로 했다.

또한 양 측은 북미 정상이 지난 6월 30일 판문점 회동에서 합의한 북미 간 실무협상이 조속히 재개돼 비핵화 협상에 실질적 진전이 이뤄져야 한다는 점에 의견을 같이 했고 여기에 긴밀히 공조하기로 했다.

양측은 한미 동맹이 공동 가치에 기반을 둔 상호 호혜적이고 포괄적인 동맹이라는 점, 한반도를 넘어 역내 평화·안정을 위한 핵심축이라는 점 등을 재확인하고 양자 간 지역 및 글로벌 차원의 동맹관계를 더 강화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